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3.05 16:53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페이스북 캡처)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이 3기 신도시 예정지인 광명시와 시흥시 일대에 투기를 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청와대 전 직원과 가족들을 대상으로도 전수 조사를 실시하라"고 5일 지시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같은 내용의 문 대통령 지시사항을 전달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3기신도시 투기 논란과 관련해 유영민 비서실장에게 청와대 수석비서관, 비서관, 행정관 등 전 직원과 가족들을 대상으로 전수 조사를 지시했다. 이에 청와대는 자체적으로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조사에 나설 방침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청와대는 조사 계획을 세우고 자체 조사에 착수한 상태"라며 "총리실 합동조사단을 지원하고 대책 마련을 포함해 상황을 총괄 점검해나가기 위해 유영민 비서실장을 팀장으로 하는 TF를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문 대통령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에게도 "전 LH 사장으로서 이 문제에 대한 비상한 인식 결의를 가지고 해결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3일부터 연달아 3기신도시 투기 관련 조사를 지시하고 있다. 이는 문 대통령이 그만큼 이번 사안을 엄중하게 보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앞서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과 참여연대는 LH 직원들이 지난달 발표된 3기신도시 예정지인 경기 광명시와 시흥시 지역에 최근 3년간 100억원대 사전 투기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현재 시민단체는 감사원에 공익 감사를 청구한 상황으로 정부는 감사에 앞서 국무총리실 지휘 아래 국토교통부 등이 관련 기관 직원들의 토지거래 전수 조사에 나섰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