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1.03.07 10:40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제공=인터넷 언론인연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제공=인터넷언론인연대)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삼성그룹 합병 의혹으로 기소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재판이 첫 공판준비기일이 열린 지 5개월 만에 다시 진행된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2부(박정제·박사랑·권성수 부장판사)는 오는 11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 부회장과 삼성그룹 관계자들의 두 번째 공판준비기일을 연다.

검찰은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이 이 부회장의 안정적인 경영권 승계를 위해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을 계획했다고 보고 이 부회장을 비롯한 삼성 관계자 11명을 지난해 9월 재판에 넘겼다.

지난해 10월 첫 공판준비기일에서는 이 부회장 측이 사건 기록이 방대해 검토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이에 따라 두 번째 재판이 올해 1월로 예정됐지만, 코로나19 재확산과 법원 정기 인사 등을 이유로 일정이 연기돼 재판은 5개월 만에 다시 열리게 됐다.

재판을 맡은 형사합의25부는 부장판사 3명으로 구성된 대등재판부로, 앞서 이 부회장 사건을 심리해온 전 재판장 임정엽 부장판사와 김선희 부장판사는 지난달 전보됐다. 새로운 재판장은 박정제 부장판사가, 판결문 초안을 작성하는 주심은 박사랑 부장판사가 맡는다.

이 부회장은 지난 1월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의 형이 확정돼 서울구치소에서 복역 중이다. 공판준비기일은 피고인의 출석 의무가 없어 이 부회장이 이날 법정에 직접 나오지는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