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남희 기자
  • 입력 2021.03.07 10:29
류열(왼쪽) 에쓰오일 사장과 이태원 FCI 대표가 지난 5일 수소사업 투자계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에쓰오일)
류열(왼쪽) 에쓰오일 사장과 이태원 FCI 대표가 지난 5일 수소사업 투자계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에쓰오일)

[뉴스웍스=김남희 기자] 에쓰오일은 연료전지 기반 청정 에너지 솔루션 업체 FCI와 손잡고 수소사업 진출을 추진한다.

에쓰오일은 지난 5일 차세대 연료전지기업인 에프씨아이(FCI)와 투자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에쓰오일은 이번 초기 투자로 지분 20%를 확보해 국내 최대주주에 오르게 되며, 이를 기반으로 수소산업 진입을 위한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수소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알 카타니 에쓰오일 CEO는 "이번 투자는 수소경제 전반에 대한 투자의 시작으로 회사의 지속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정부에서 추진하는 탄소저감 노력에도 적극적으로 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FCI는 40여건의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특허를 보유한 한국과 사우디아리비아 합작기업이다. 이탈리아 연료전지 전문기업인 솔리드파워와 국내외 시장에 적합한 제품 개발을 위해 협업하는 등 다양한 기업·연구기관과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

FCI는 이번 투자로 2027년까지 최대 1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통해 100MW 이상 규모의 생산설비를 구축하고 그린수소 사업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할 예정이다.

이테원 FCI 대표는 "중동시장은 가스 가격 경쟁력이 높아 정부보조금 없이도 연료전지 발전이 그리드패리티(Grid parity)에 도달할 수 있어 매력적인 시장"이라며 "사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7년까지 주요 부품의 국산화를 병행해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에쓰오일은 새로운 성장 전략 '비전2030'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 정유·석유화학·윤활사업의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연료전지·리사이클링 등 신사업 분야로의 진출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특히 수소의 생산부터 유통, 판매까지 수소사업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