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1.03.08 13:42
국가수사본부 정문. (사진=경찰청 홈페이지 캡처)
국가수사본부 정문. (사진=경찰청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이 최근 불거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광명·시흥 땅투기 논란 관련 수사에 대해 자신감을 내비쳤다.

남 본부장은 8일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국가수사본부가 출범했으니 사명감으로 경찰의 수사 역량을 보여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LH 수사를 검찰에 맡겨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 "경찰이 부동산 특별단속을 해오면서 역량을 높여왔기 때문에 꼭 검찰에 수사를 맡겨야 한다는 데 동의하기 어렵다"며 "과거 신도시 수사에 검찰이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 것은 맞지만 경찰도 (수사에) 참여했고 성과도 상당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부패방지법과 공공주택특별법 위반을 근거로 수사를 하려는 단계고 이후 적용 법률이 추가로 발생할 가능성은 있다"며 "언론 보도된 것 이외에 추가 고발은 아직 확인된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이번 LH 투기 의혹과 관련해 정세균 국무총리는 앞서 이날 오전 총리실 지휘하에 국토부, 국세청, 금융위 등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를 설치할 것을 지시했다.

이와 관련, 최승렬 경찰청 수사국장은 정부합동조사단의 수사의뢰를 접수하는 동시에 경찰의 자체 수사도 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 국장은 "경찰도 적극적으로 특별수사단을 발족하고 범죄정보과를 동원해 첩보를 수집하여 범죄 혐의점이 발견되면 조사와는 별개로 수사할 것"이라며 "여러 방면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할 것이고 수사단 규모를 확대할 가능성도 열어놨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투기 의혹이 고위 공직자와 연관되어 수사가 흐지부지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서는 "수사 과정에서 고위 공무원 등으로 수사가 확대되더라도 끝까지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단언했다.

한편 이번 LH 투기 의혹은 지난 2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과 참여연대가 LH 전·현직 직원 10여명과 그 가족들이 지난달 신규 공공택지로 발표된 경기 광명·시흥 신도시 토지 7000여평을 100억원을 들여 매입했다고 폭로하면서 불거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