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1.03.08 17:48
(사진=검찰 페이스북 캡처)
(이미지=검찰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전국 6대 고검장들이 5시간여의 마라톤 회의를 끝에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설치를 통한 검찰 수사권 박탈에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조남관 대검찰청 차장검사는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3시 20분경까지 전국 고검장 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는 조상철 서울고검장, 구본선 광주고검장, 강남일 대전고검장, 장영수 대구고검장, 오인서 수원고검장, 박성진 부산고검장 등 6명의 고검장이 참석했다.

당초 이날 회의는 오후 1시까지로 예정돼있었으나 논의가 길어지면서 5시간 가까이 진행됐다.

이날 회의의 주요 안건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사퇴 이후 조직 내부 안정화와 여당이 추진하고 있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박탈) 대응 방안 등이 될 것으로 점쳐졌다.

고검장들은 윤 총장 사퇴 이후 리더십에 공백이 생기게 된 것에 대해 일단 기존의 업무를 차질 없이 수행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에 대해 대검은 "총장 공석 상황에서 검찰 구성원 모두가 흔들림 없이 국민권익 보호와 공정한 법집행이라는 본연의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자체 검찰 개혁도 차질없이 수행하기로 했다"며 "고검장들은 산하 검찰청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복무기강을 확립하는 등 조직 안정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고검장들은 중수청 설치를 바탕으로 한 검수완박에 분명한 반대의 뜻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검은 이날 회의 결과를 발표하면서 "고검장 회의에서는 형사사법시스템의 중대한 변화를 초래하는 입법 움직임(중수청법)에 대한 일선의 우려에 인식을 같이했다"며 "국민이 공감하는 방향으로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적극 개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중수청 설치를 비롯한 여당의 '검수완박' 추진은 연일 검찰의 반발을 사고 있다.

지난 4일 총장직 사의를 표한 윤 총장은 사퇴 이전 "'검수완박'은 '부패완판'(부패가 완전히 판친다)"라며 강하게 비판했고, 일선 검사들 또한 수사-기소 분리에 반대하며 검찰의 수사권 폐지는 반부패 역량 약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취지의 의견을 대검에 제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