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1.03.10 11:23
CJ대한통운이 지난 2018년 수행한 초중량 플랜트 기자재 프로젝트 물류 현장. 경사 8도의 오르막을 오르기 위해 '파워 체인' 기술을 적용했다. (사진제공=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이 지난 2018년 수행한 초중량 플랜트 기자재 프로젝트 물류 현장. 경사 8도의 오르막을 오르기 위해 '파워 체인' 기술을 적용했다. (사진제공=CJ대한통운)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CJ대한통운은 중동지역 자회사 CJ ICM이 우즈베키스탄 구자르 지구 슈르탄 지역에 천연가스 처리시설 중량물을 운송하는 약 400억원 규모 'SGCC 프로젝트 물류' 수주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CJ ICM은 앞서 지난달 24일 수르칸다리야에 건설하는 천연가스 처리시설 프로젝트 물류를 수주한 데 이어 연달아 우즈베키스탄 초중량물 프로젝트 물류 수주에 성공했다. 

이번 수주건은 한국을 비롯해 중국, 일본, 러시아, 인도, 벨기에, 스페인, 독일, 이탈리아 등 9개국에서 중량물 기자재를 선적해 해상 운송, 환적, 통관, 하역, 내륙 운송 등 종합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젝트다. 모든 운송 화물의 총 무게와 길이는 약 8만톤, 680㎞에 달한다. 운송 화물 목록에는 최대 무게 450톤, 길이 90m 등 초중량물이 포함돼 있다. 각 국가에서 우즈벡 건설 현장까지 해상과 내륙을 통해 운송되는 1회 이동거리는 약 2만㎞로 추정된다. 

내륙 운송에는 500마력 이상의 강한 출력을 내는 특수견인차를 모듈 트레일러 앞, 뒤로 연결하는 '체인 트럭킹' 방식을 활용한다. 구조 역학 전문 엔지니어들이 도로 경사, 포장 상태 등을 고려해 마찰계수를 산출하고 특수차량 투입 대수, 속도, 회전 반경을 최적화한다. 

수백톤의 중량물을 운송하기 위해 연결된 각 특수차량에 최대 15톤 무게의 화물을 적재해 도로와의 마찰력을 높이는 '파워 체인' 기술도 적용한다. 20년 이상 경력을 갖춘 전문 운전원이 투입되며, 선두 차량의 무선 통신을 통해 모든 차량이 일정한 속도를 유지한다. 

또 이동하는 동안 초중량물 무게를 견디고, 흔들림을 막기 위해 시속 5~20㎞ 안팎의 속도로 하루 약 50~70㎞ 운행한다. 중량물 생산 이전 단계부터 제조사와 무게 중심, 진동 계수 등을 함께 설계하고 선적 전 검증을 통해 운송 안전성을 높인다. 

해상 운송은 세계 각국에서 출발해 지중해를 지나 터키, 루마니아 등 흑해 지역에 도착한 후 볼가-돈 운하를 통과해 카스피해로 진입한다. 폭이 좁고 수심이 낮은 볼가-돈 운하를 통과할 때는 여러 척의 소형 바지선에 나눠 환적하고, 상·하류 수위를 조정하는 21개 갑문을 통과한다. 운하 운행이 불가능한 동절기에는 조지아, 아제르바이잔 등 내륙 경로로 우회한 후 다시 해상 운송을 통해 카스피해를 건너 카자흐스탄을 통과해 우즈벡까지 운송한다. 

중앙아시아 전역에 걸쳐 6개의 거점을 두고 있는 CJ ICM은 촘촘한 물류 네트워크를 통해 프로젝트 물류를 수행한다. 이중내륙국인 우즈벡까지 운송하기 위하여 각 법인을 통해 해당 정부 기관과 긴밀히 협력하고, 100톤 이상의 초중량물을 운송할 땐 경찰 에스코트를 받는다. 또 지역적 특성에 맞춰 임시 우회도로를 만들고 교량을 보강 또는 철거하는 '시빌 워크'를 수행하며, 대규모 산업단지 통과 시에는 도로상의 초고압선과 중량물간 마찰이 일어나지 않도록 안전 작업을 진행한다. .

CJ대한통운은 프로젝트 물류 시장을 주목하고 있다. 향후 유가 상승으로 중앙아시아, 아프리카 등 신흥 에너지자원 개발 지역의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가 활성화될 경우, 프로젝트 물류 시장 규모 또한 확대될 수 있기 때문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CJ ICM은 고도화된 물류 설계 기술, 프로젝트 경험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초중량물 운송 분야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며 "앞으로도 한 차원 높은 수준의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K물류'의 신뢰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