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3.12 12:36

"민주당의 의원 전수조사 주장은 '물타기용' 의도... 검찰 수사에 맡기면 돼"

주호영(오른쪽 두 번째)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비롯해 이종배(왼쪽 첫 번째) 정책위의장 등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가 열리는 장소로 입장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주호영(오른쪽 두 번째)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비롯해 이종배(왼쪽 첫 번째) 정책위의장 등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가 열리는 장소로 입장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정부 합동조사단 1차 조사 결과는 하나마나한 빈껍데기 조사로 국민 분노를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국토부·LH 임직원 1만 4000명을 전수조사해서 당초 민변·참여연대에서 말한 14명에서 고작 7명만 추가로 밝혀냈을 뿐"이라며 "청와대도 1차로 비서관급 이상 고위공직자 본인과 배우자 및 직계가족 368명의 토지거래 내역을 전수 조사한 결과 의심할만한 거래가 아예 없는 걸로 밝히고 있다"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말 폭탄만 앞세웠지 차명은 커녕 가족·친인척도 빠진 셀프조사의 한계를 보여줬다"며 "서둘러 발표는 했지만 투기에 대한 수사역량과 정부 의지에 대한 의심만 키웠을 뿐"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문 정권은 이 잡듯 샅샅이 잡아서 티끌만한 의혹도 남기지 않겠다면 모든 수사역량을 총동원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말만 발본색원을 강조했다"며 "청와대도 행정관부터 가족까지 조사범위를 대폭 확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문 정권은 4년 내내 적폐몰이에만 몰두하며 자기편은 감싸고 자체개혁을 등한시 한 결과 투기게이트가 발생했다"며 "윗물이 더러운데 아랫물이 맑을 수 있겠나. 이제라도 철저수사로 공정·정의를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도 주 원내대표에 대한 지원사격에 나섰다. 이 정책위의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처남이 그린벨트로 47억의 차익을 얻은 것으로 드러났다"며 "경작용 토지에서 농지법을 위반했고, 부동산 투기 의혹이 농후하다는 점에서 결코 가볍지 않다"고 꼬집었다.

이어 "어제 정세균 총리의 LH 합동조사단 1차 조사발표를 보고 실소를 금할 수 없었고 참으로 황당했다"며 "정부 발표가 맹탕 발표·꼬리자르기 발표가 될 것으로 예상은 했지만 해도 해도 너무한 국민 기만·우롱·무시 발표가 아닐 수 없다"고 성토했다.

계속해서 "이 정부의 고질적인 물타기·남탓하기가 LH사태에서도 반복되고 있으니 한심할 따름"이라며 "정부의 자세를 보면 진상규명 의지는 없고 몇명을 희생양 삼아 꼬리자르기를 하거나 사건을 끌다가 유야무야하며 제도탓·전 정부탓 하려는 의도가 명확해지고 있다. 이 정부의 꼼수대처가 지속될수록 분노한 민심의 칼날은 더 날카로워질 수밖에 없음을 아셔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런 가운데 주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 이후 이어진 백브리핑에서 '민주당의 의원 전수조사 제안'에 대해 "민주당부터 전수조사해야 한다"며 "개발 정보나 그런 것들을 모두 다 여당이나 지자체가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가 거부하겠다는 말이 아니다. 하겠다는 것"이라며 "자기들 지자체들에서 벌써 많이 나오고 있다. 그런데 우리까지 넣어서 전수조사 하자는 건 물타기하겠다는 의도"라고 지적했다.

이에 더해 "우리는 두려워할 것도 없고 피할 이유도 없다"며 "자기들 먼저 하라는 것이고 (우리를) 끌고 들어가지 말라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민주당은 사무처 차원의 조사가 안 되면 합동조사단으로 넘기는 방안도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다'고 하자 "시간만 끌고 있다. 검찰에 맡겨 수사하면 될 것을 몇명도 조사하지 않으면서 시간 끌고 증거인멸의 시간이나 주고있다. 압수수색을 일주일만에 하면서 뭐가 두려워서 저렇게 하는 흉내만 내는지 모르겠다"고 질타했다.

'특검을 한다면 지자체와 지방의원들까지 다 포함이 되는 것이냐'는 물음엔 "민주당이 주도하는데, 지금 광명이든 수도권·신도시 주변 정보든 가장 먼저 알 수 있는 단체장이나 지방의원들이 대부분 민주당 소속 아니냐. 그것을 눈 가리고 우리당 국회의원들에 대해 전수조사하자는 꼼수를 쓰고 있다"고 규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