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1.03.15 14:58
장하연 서울경찰청장. (사진제공=서울경찰청)
장하연 서울경찰청장. (사진제공=서울경찰청)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서울경찰청이 공무원, 공기업 직원을 비롯한 공직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 전담수사팀을 꾸린 것으로 알려졌다.

장하연 서울경찰청장은 15일 브리핑을 열고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가 언급한 수사 대상(16건·100여명) 중 서울경찰청이 직접 수사하는 사건은 없지만 국수본 지시에 따라 부동산 투기 사범 전담수사팀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은 범죄 첩보를 수집하는 단계에 있다"며 "확인이 되거나 제보를 받는 사안은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울경찰청에 전문 수사 인력이 많은데, 수사 진행 중 다른 시·도경찰청이 수사 인력을 요청하면 지원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들의 신도시 땅 투기 의혹이 이번 부동산 투기 논란의 시발점이 된 만큼 서울청은 서울주택도시공사(SH)의 사업 내역에 대한 조사도 진행 중이다.

다만 SH와 관련해서는 사업 확인 차원의 일반적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을 뿐 명확한 투기·비위 사안이 발견됐거나 가족 등을 조사 중인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서울청 관계자는 "현재까지 수사 전환 사안은 없으나 정부 합동 특별수사본부 차원의 이첩 사건이 있으면 우선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브리핑에서는 이용구 법무부 차관의 택시기사 폭행 사건에 대한 경찰의 '부실수사 의혹'도 언급됐다.

장 청장은 "확인 대상자를 40여명으로 크게 늘려 예상보다 시간이 더 걸리고 있다. 지금도 수사팀에서 관련 절차에 따라 적극적으로 확인 중"이라고 설명했다.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장 재임 중 각종 비위 의혹과 연루돼 대기 발령된 전 강남경찰서장과 관련해서는 "경찰청 감사과와 서울경찰청 감찰수사계에서 빠짐없이  의혹을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