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1.03.16 14:20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16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수도권 특별 방역대책'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KTV 유튜브 캡처)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16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수도권 특별 방역대책'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KTV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수도권 다중이용시설을 집중 점검한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6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수도권의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현장 점검을 강화하고, 방역수칙 위반업소는 엄격히 처벌하겠다"며 '수도권 특별 방역대책'을 발표했다.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최근 300~400명대를 오르내리는 상황이다. 특히 확진자 대다수가 수도권에서 나오는 추세다. 이에 따라 정부는 수도권 확산세를 꺾기 위해 방역의 고삐를 죌 필요가 있다고 봤다. 

서울시는 다중이용시설의 방역수칙 준수를 위해 6개 팀 55명으로 구성된 신속대응팀을 운영한다. 민원, 신고 등을 통해 방역수칙을 반복적으로 위반하는 다중이용시설을 선정하고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특히 사업장 감염이 많은 점을 고려해 집단감염에 취약한 사업장을 2주간 불시 점검한다. 취약한 다중이용시설의 점검도 강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수도권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선제검사와 방역수칙 강화도 병행한다. 

서울시는 봄철 밀집 우려가 높은 공원, 유원지, 백화점, 쇼핑몰, 도매 및 전통시장 등 주요 다중이용시설에 시설별 책임관을 지정하고 합동 점검을 통해 집중 관리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신속한 역학조사를 위해 목욕장업 출입자를 대상으로 전자출입명부만 사용하도록 한다. 또한 어린이집, 유치원, 산후조리원, 체육시설, 건설 현장 등 집단감염 위험이 있는 시설종사자를 대상으로 선제 검사를 격주로 실시할 방침이다. 

윤 반장은 "모든 부처와 지자체가 협력해 수도권 환자 수를 감소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수도권 주민들도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되지 않도록 직장과 여가 등 모든 일상생활 속에서 방역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