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1.03.17 09:31
윤화섭(왼쪽) 안산시장이 지난 12일 거동이 불편한 시민의 가정을 방문해 다온 카드를 건네고 있다. (사진제공=안산시)
윤화섭(왼쪽) 안산시장이 지난 12일 거동이 불편한 시민의 가정을 방문해 다온 카드를 건네고 있다. (사진제공=안산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안산시는 이달 31일까지 안산화폐 '다온'의 부정유통 방지를 위한 일제단속을 실시한다.

주요 단속대상은 사행산업 등 등록제한 업종 유통, 물품 또는 서비스 제공 없이 지역화폐를 수수하는 행위, 실제 거래가액 이상의 상품권을 수수하는 행위, 부정 수취 상품권 환전 행위, 지역화폐 결제 거부 및 추가금 요구 행위 등이며, 가맹점별 결제 자료와 주민신고 사례 등을 토대로 한 사전분석을 거친 뒤 단속반이 대상점포를 현장 방문해 확인할 계획이다.

단속 결과 불법사항이 확인되면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최고 200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위반행위에 대한 조사를 거부하거나 방해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500만 원 이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안산화폐 다온이 지역 내 대표적인 결제수단으로 자리 잡은 만큼, 부정유통에 대한 철저한 단속으로 신뢰받는 지역화폐 유통환경을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