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1.03.17 10:59

LH직원 대출 집중된 '북시흥농협'도 대상…자금 흐름 추적되나

국토교통부 로고
국토교통부 로고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땅 투기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국토교통부에 대한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경찰 등에 따르면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17일 오전 10시부터 정부세종청사에 있는 국토교통부에 수사관을 파견해 LH 투기 의혹과 관련한 서류 등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이번 경찰의 압수수색 대상은 국토교통부를 비롯해 LH 본사, 북시흥농협 등 총 6곳이다.

LH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은 지난 9일에 이어 2번째로, 경찰은 1차 압수수색 당시 LH본사와 피의자들의 자택에서 PC에 저장된 전자문서, 휴대전화, 토지개발 관련 지도 등을 확보한 바 있다.

아울러 이번 압수수색 대상 중 하나인 북시흥농협은 투기 의혹으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LH 직원들의 대출이 집중적으로 이뤄진 곳이다. 경찰은 대출이 이뤄진 은행 압수수색을 통해 자금 흐름 등을 추적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의 LH 사태 수사와 관련해 상급기관인 국토교통부 압수수색을 진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끊임없이 제기됐던 만큼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경찰이 투기 의심 직원 명단 및 투기 자금 유통 경로, 나아가 신도시 지정에 영향을 미친 '윗선' 등과 관련한 중요한 수사 단서들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다만 일각에서는 압수수색 시점이 너무 늦은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이번 국토교통부 압수수색은 지난 2일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이 LH 투기 의혹을 처음 폭로한 지 15일이 지나서야 이뤄졌다.

폭로 이후 2주 이상의 시간이 지난 만큼 결정적인 증거들이 이미 삭제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경찰이 LH 본사를 처음으로 압수수색한 다음날(10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소속을 대검찰청으로 밝힌 글쓴이가 "경찰은 국토교통부를 압수수색해야 한다. 변창흠 장관 사무실까지 들어갈 용기를 보여달라"고 촉구한 바 있다.

해당 글쓴이는 "(신도시) 결정 과정을 파야 하고, 그 결정 과정(이 담겨 있는) 국토부 문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