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3.17 11:38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4·7 보궐선거 서울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에서 필승을 다짐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4·7 보궐선거 서울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에서 필승을 다짐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이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의 내곡동 땅 논란과 관련해 설전을 벌였다. 

강 의원은 1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오 후보의 내곡동 땅 해명에 대해 "거짓말이 거짓말을 낳는다. 그러니까 본인의 해명이 자꾸 적절치 않으니까 어제 아침에도 하고 오늘 아침에도 하고 매번 하는 형국이다"며 지적했다.

그는 "시장 재임 당시 처가 소유 땅이 보금자리주택으로 지정된 의혹이 제기됐는데 어떻게 해명하시냐면 '노무현 정부가 지정했다. 그리고 액수는 36억5000만원으로 팔았지만 아내와 처가가 시정에 협조하며 오히려 손해를 봤다'고 표현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사실 노무현 정부가 지정한 적이 없다. 그랬더니 그 다음에 '사실상 노무현 정부가 지정했고 서울시는 요식행위만 했다'고 말씀하신 것"이라며 "사실 SH공사가 거듭 요청하고, 이명박 정부의 건교부에서 확정했다는 것이 최근 KBS의 보도"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 뒤에 '본인은 사업 추진에 관여한 바가 없다. 국장 전결이다'고 했다"며 "얼토당토 않는 이야기다. 그린벨트 사안은 시장이 모를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 다음엔 '나는 땅의 존재도 몰랐다. 그리고 위치도 지금도 어딘지 모른다'고 표현했다. 2000년, 2007년, 2008년에 본인이 공보에 재산신고 하신 내용"이라며 "그랬더니 마지막엔 뭐라고 하냐면 '내곡동 땅 양심선언 나오면 후보 사퇴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강 의원은 "서울시장 자리가 무슨 도박하는 자리도 아니고 계속 뭐가 나오면 후보 자리를 사퇴하겠다? 이전에도 아이들 무상급식 문제 때문에 서울시장 직 거셨지 않냐"며 "이렇게 계속 진행되는 것은 오세훈 후보 본인 스스로가 자멸의 길로 가고 있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오 후보는 전날 단일화 경선 TV토론에서 내곡동 땅이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되는데 자신이 관여했거나 압력을 가했다는 서울시 직원 등의 양심선언이 나오면 후보직에서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강 의원의 이런 지적에 성 의원은 "보금자리주택이 22만평이다. 오 후보 부인께서 물려받았다고 하는 땅은 그 가운데 들어가 있다"며 "1344평인가 그렇다. 22만평 중 가운데 들어가 있는 땅"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옆에 있는 땅, 안 되는 것을 해 달라 한 것도 아니다"며 "그런데 이걸 마치 시장의 권한으로 일부러 넣은 것처럼 얘기하는 것은 아주 무책임한 정치 공세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공직자 재산)신고할 때 뭐 그리 중요하게 보냐"며 "저도 상속받은 땅이 있는데 너무 조그마한 것들, 필지가 많아서 그냥 넘어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시장, 국회의원 다 바쁜데 이거 하나하나 체크하면서 할 수가 없다"며 "내곡동이 얼마나 넓냐. 그렇기 때문에 어디 있는지 위치도 잘 모른다. 강 의원님은 땅이 있으면 다 가보냐"고 반문했다.

이에 강 의원은 "저는 땅이 없다"며 "어쨌든 본인이 그 땅을 몰랐다고 해도 36억5000만원 보상받을 당시 우리 가족의 땅이 거기 있었다는 걸 안다면 서울시장으로서 '이건 적절치 않다. 객관적으로 검증해달라'고 조심했었어야 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성 의원은 "이미 10년 전 선거할 때 나왔던 얘기고 증명됐다"며 "그런거 따지려면 박영선 후보 동경에 집 산거, 일본 정부에 세금 내고 있지 않냐"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정말 토착 왜구가 박영선 후보다"며 "이런거 가지고 얘기하지 말고 이 땅(내곡동)은 공권력에 의해 수용되고 서민아파트 지어준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