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1.03.19 11:40

부지 제공한 지방정부에 인센티브 제고해야

염태영 민주당 최고위원이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염 최고위원 페이스북 캡처)
염태영 민주당 최고위원이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염 최고위원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전 세계적으로 신재생 에너지원인 바이오가스가 생태경제의 핵심 분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염태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우리나라 바이오가스 산업 성장의 핵심은 사업지역의 권역화에 있으며 이를 위해 광역 지방정부가 시설 조성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19일 열린 민주당 제83차 최고위원회의에서 염태영 최고위원은 모두발언에서 "바이오가스 산업이 제대로 성장하려면 민관협력이 관건"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폐기물을 처리하면서 전력과 가스를 생산하는 바이오가스는 폐수처리장 등 자원화 시설 연료나 민간 발전기 시설 연료로 사용돼 탈원전 시대의 유력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염 최고위원은 신재생에너지 전환사업에 있어서 광역 지방정부가 바이오가스화 시설 조성에 적극 나서야 할 중요한 이유로 '주민 수용성'을 꼽았다.

염 최고위원은 이와 관련해 지역주민들이 마을기업을 설립해 사업에 참여하고 그 이익을 공유하는 모델로 지난해 말 충남 홍성군에 준공된 가축분뇨에너지화시설을 소개했다.

염 최고위원은 "홍성 지역주민들은 가축분뇨를 악취 없이 처리하면서 바이오가스를 생산해 농가소득을 올리면서 에너지 자립마을을 꿈꾸고 있다"며 "이뿐만 아니라 경북 영천시와 경산시는 음식물 쓰레기, 가축분뇨, 음폐수 등을 공동 처리하는 유기성폐기물의 광역에너지화 사업의 협업모델을 만들어내기도 했다"며 성공 사례를 언급했다.

그러면서 "바이오가스화 시설 부지를 제공한 기초 지방정부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민간이 자본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투자·개발부터 시공·운영까지 담당하도록 해야 한다"며 "공공은 예산을 절감하고, 민간은 재생에너지 산업 활성화로 새로운 수익과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고 사업지역 권역화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염 최고위원은 "'2050 탄소중립'이라는 '큰 목표'는 이렇게 전국 각 지역의 '작은 실천'들이 전국에서 성공적으로 뿌리내릴 때 실현된다"며 "중앙과 지방정부의 유기적 협력을 통한 다양한 이익공유 모델 개발에 적극 나설 수 있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