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3.22 17:37

"박범계, 감찰·시민통제 등으로 협박하다 더 민망한 일 당하지 말고 자중하라"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사진제공=장제원 의원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사진제공=장제원 의원실)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박범계 법무부 장관을 겨냥해 "검찰에 대한 감정적 보복 선언으로 낯 부끄럽고 민망한 일"이라고 쏘아붙였다. 

이는 앞서 22일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최근의 대검 부장회의 결과에 유감을 표시하면서 법무부와 대검 감찰팀을 동원해 합동감찰에 나설 뜻을 밝힌 것에 대한 장 의원의 반응이다. 

장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박범계 장관이 대검의 한명숙 수사팀 무혐의 처분에 대해 '절차적 정당성, 제 식구 감싸기' 운운 하면서 합동감찰을 공언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박 장관은 마치 검찰을 공중분해시키고, 한명숙을 구하라는 밀지를 받고 장관에 오른 사람처럼 보인다"고 꼬집었다.

특히 "박 장관이 주장하는 '절차적 정당성'은 문재인 정권 들어 산산조각 난지 오래"라며 "'제 식구 감싸기'는 지금 박 장관이 법무부 장관으로서의 중립성을 망각하고 권한을 남용하는 행태를 이르는 말"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검찰이 그나마 박 장관의 수사지휘권을 존중해 투표까지 해서 내린 결론"이라며 "그러니 감찰이니, 시민통제니 협박해서 더 민망한 일 당하지 말고 자중하라"고 날을 세웠다.

한편 박 장관은 입장문을 내고 대검 부장·고검장 확대회의 결과에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박 장관은 "절차적 정의가 문제됐던 의혹 사건에 대한 수사지휘를 이행하는 과정에서 또다시 절차적 정의가 의심받게 되어 크게 유감"이라며 "이번에 개최된 검찰 고위직 회의에서 절차적 정의를 기하라는 수사지휘권 행사의 취지가 제대로 반영된 것인지 의문이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