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1.03.30 11:53
정운진(왼쪽) 신한캐피탈 사장과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원신한 커넥트 신기술투자조합 제1호’ 펀드 약정식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신한금융그룹)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신한금융그룹이 30일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 신한은행 광교빌딩에서 조용병 회장과 신한캐피탈 정운진 사장, 신한DS 이성용 사장 및 주요 그룹사 CDO(최고디지털책임자)가 참석한 가운데 ‘원신한 커넥트 신기술투자조합 제1호’ 펀드 약정식을 개최했다.

원신한 커넥트 신기술투자조합 제1호는 그룹의 디지털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유망 벤처·스타트업 및 예비유니콘 기업에게 투자할 목적으로 조성한 국내 금융사 최초의 디지털 전략적 투자(SI) 펀드다.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금융투자, 신한생명 등 주요 그룹사가 출자자로 참여해 총 3000억 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했으며 신한캐피탈이 펀드운용(GP)을 맡아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계획이다.

신한금융은 조성된 펀드를 통해 ABCD(AI·블록체인·클라우드·데이터) 기술, 비금융 컨텐츠·플랫폼 등 금융의 범주를 뛰어넘는 폭 넓은 영역에서 디지털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예정이며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까지 투자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펀드를 통해 지원하는 벤처·스타트업들에게는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대규모의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며 신한금융과 협업 관계를 강화해 투자효과를 더욱 극대화할 방침이다.

더불어 디지털 기술 분야별 유망·선도기업과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디지털 생태계인 '신한 디지털 얼라이언스'를 구축해 실질적인 협업 성과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조용병 회장은 “미래 유니콘 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육성하고 금융의 경계를 뛰어넘는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그룹 차원의 디지털 전략적 투자 결정을 했다”며 “앞으로도 진정한 디지털 금융 컴퍼니로 진화할 수 있도록 과감한 투자를 적극적으로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한금융은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선순환 가속화’를 통한 고객과 기업, 직원의 가치제고를 위해 '디지로그'를 그룹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지향점으로 선정하고 다양한 디지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