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4.01 11:56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31일 초청 관훈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오세훈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31일 관훈토론회에서 용산참사에 대해 "임차인들의 과도한 폭력 시위에 경찰이 진입하다 일어난 참사이며 이것이 사건의 본질"이라 발언한 것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즉각 비판에 나섰다. 

용산 참사는 2009년 서울시 용산 재개발 보상대책에 반발한 철거민과 전철연 회원 등 30여명이 남일당 건물을 점거하고 경찰과 대치하던 중 진압 과정에서 6명이 사망하고 24명이 다친 참사다.

박성준 중앙선대위·박영선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선거캠프 대변인은 1일 서면브리핑에서 전날 오 후보의 용산참사 관련 발언을 언급하며 "정말 망언이자 유가족에 대한 모욕"이라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2009년 1월 20일 아침, 전 국민은 사람이 불에 타는 참사를 목격했다."'용산 4구역 철거현장 화재사건', 용산참사다"며 "자신의 시장 재임 시절 7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은 사건이다. 오세훈 후보에게선 일말의 도의적 책임감도 찾아볼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세훈 후보는 시장에 당선되면 '일주일 안에 재개발·재건축을 모두 풀겠다'다고 공언했다. 참으로 걱정이다"며 "현재 서울에 무주택자 비율은 절반이 넘는다. 전격전과 같은 재개발 사업을 하면 많은 무주택자들이 턱 없는 보상비로 쫓겨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용산참사에 대한 인식이 이러하니, 속도전에만 경도되어 있는 것도 당연하다"며 "오세훈 후보에게 안전·생명·원주민 이탈에 대한 고민은 없다"고 일갈했다.

아울러 "사람보다 포크레인을 우선하고, 원주민과의 합의보다 공권력을 우선시할 것이 명백해 보인다"며 "오세훈 후보는 용산참사 망언에 대해 유가족과 국민께 즉각 사죄하라"고 밝혔다.

정의당에서도 오 후보의 발언에 대해 시장 자격이 없다며 비판했다.

여영국 정의당 대표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용산참사 희생자 탓하는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 시장 자격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여 대표는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가 용산참사의 책임을 철거민의 탓으로 돌리는 듯한 발언을 했다"며 "기억 앞에 겸손하다는 오세훈 후보에게서 시민 앞에, 특히 사회적 약자 앞에 겸손한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용산참사는 오 후보가 서울시장으로 있을 때 발생한 비극"이라며 "책임자로서 석고대죄를 해도 부족한 마당에 십년이 더 지나서까지 희생된 분들을 모욕한 셈이다"고 말했다.

또한 "게다가 생존권을 위한 사회적 약자의 싸움에 오 후보는 여전히 '불법'이라는 꼬리표를 붙이고 폭력적인 공권력을 옹호했다"며 "오세훈 후보의 재건축·재개발 구상이 다시 약자의 삶을 밀어낸 땅에 기득권의 욕망을 세우겠다는 것인지 대단히 우려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개발독재 시절의 망령이 서울시장의 자격일 수 없다"며 "더 이상 서울에 사회적 약자를 희생시킨 마천루를 올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기득권이 쌓은 '투기 공화국'을 해체하는 일이 평범한 시민을 위한 도시재생사업이다"며 "오세훈 후보와 국민의힘은 '이명박의 청계천', '오세훈의 뉴타운'이 앗아간 이름들 뒤에서 겸손해져야 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