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1.04.08 11:40
7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인프라 투자를 위한 증세 필요성에 대해 연설하고 있다. (사진=백악관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조2500억 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 재원 마련을 위한 법인세율 인상과 관련, 타협의 여지가 있다고 밝혔다. 법인세율을 현행 21%에서 28%로 상향 조정하는 방안을 제시했지만 그 중간 지점인 25%에 타협이 가능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7일(현지시간) CNN 등 미 언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DC에서 인프라 투자를 위한 증세 필요성에 대한 연설을 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번 인프라 투자안은 미국에 일자리를 마련하기 위한 단일 투자규모로는 2차 세계대전 이후 최대"라며 "이는 미국인 수백만명이 일할 수 있도록 하는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보다 낮은 법인세 세율을 고려하고 있는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기꺼이 들을 것이다”며 타협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토론은 환영한다. 타협은 불가피하며 변화는 확실하다”면서 "법인세율 인상에 반대하는 공화당 의원들을 백악관에 초청할 것이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어느 선에서 타협할지를 묻는 질문에는 "기꺼이 협상하겠지만 돈은 내야 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28%와 결혼하지 않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바이든 정부가 법인세율 28% 방침에서 후퇴하는 모습을 보인 것은 공화당 등 의회의 반대를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공화당은 물론이고 민주당 일각에서도 28%의 법인세율은 지나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미  언론들은 당초 정부가 목표로 한 28%보다 낮은 25% 수준에서 양당이 합의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