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4.12 14:34

윤 "반드시 네 번째 민주 정부 창출" vs. 박 "민심 부응 방향으로 정책 조정 불가피"

​윤호중(왼쪽) 민주당 의원 vs. 박완주 민주당 의원. (사진=윤호중·박완주 페이스북 캡처)
​윤호중(왼쪽) 민주당 의원 vs. 박완주 민주당 의원. (사진=윤호중·박완주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새 원내대표 후보인 윤호중 의원과 박완주 의원이 국회 원 구성 및 부동산 관련 법과 차별금지법 등의 입법 및 정책 방향을 놓고 서로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에 뛰어들 것으로 예측됐던 안규백 의원은 "변화는 가장 낮은 곳에서 시작해야 한다"면서 출마포기를 선언했다. 

윤호중 의원은 12일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변화된 더불어민주당의 모습으로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고 반드시 네 번째 민주 정부를 만들어 내겠다"며 출사표를 던졌다. 

이어 "총선 후 1년이 지난 지금 민주당의 문제에 대해 철저히 평가하는 자리를 만들겠다"며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법을 만들고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도록 입법 청문회를 활성화하겠다. 민주당 온라인 청원시스템과 시·도별 국민 응답 지원센터도 설치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의원은 민주당내에서 초선의원들은 물론 당내 의원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평이다. 하지만 21대 국회에서 당내 검찰개혁TF를 이끌면서 '강성 친문' 이미지가 강화된 점 때문에 지지세 확장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윤 의원은 "민주적 원내 운영을 위해 상임위원장 및 간사단 회의와 초재선 회의를 정례화하겠다"며 "선수별 의원총회에서 선출된 대표의원은 원내 지도부에 임명해서 의원 여러분의 의견을 상시 듣겠다"는 메시지를 내놨다. 

윤 의원의 또 다른 약점으로는 윤 의원이 민주당 원내대표로 선출될 경우 후임 법사위원장이 3선의 정청래 의원이 될 가능성도 지적된다. 정 의원은 '강성 친문'가 강하다는 게 민주당 안팎의 평가다. 정 의원이 윤 의원의 뒤를 이어 법사위원장이 된다면 야당과 정치적으로 평행선을 달릴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이것은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참패한 까닭에 이후의 정치에서는 국민의힘과 일정 정도 협치하는 모습을 보여줘야하는 민주당으로서는 부담스런 대목으로 평가된다. 

법사위원장을 야당인 국민의힘에게 넘겨줘야 한다는 야권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 윤 의원은 "2기 원내대표는 원 구성 협상을 한 바가 없다"며 "1기 원내대표의 원구성 협상 내용에 따라서 진행할 수밖에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 같은 발언은 법사위원장 자리를 민주당에서 계속 지킬 것이라는 의지로 풀이된다. 

반면, 박완주 의원은 같은 날 국회소통관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1년 간 민심 이반에 침묵하고 방관했던 것을 반성한다. 저부터 변화하고 혁신하겠다"며 "변화와 혁신에는 골든타임이 있고, 그 출발은 더불어민주당의 가치를 회복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심 이반에도 침묵과 방조 ▲재보선 과정에서 당 혁신안 폐기 ▲내로남불에 빠져 민주당스러움 상실 ▲정교하지 못한 부동산 정책과 위선적 행태 ▲청년의 냉소와 분노 등을 민주당의 실책으로 거론했다. 

아울러 "뼈아프게 반성하고, 변화와 혁신을 통해 자랑스러운 더불어민주당의 가치를 회복하고, 서민과 약자를 대변하여 국민으로부터 다시 신뢰받는 집권여당으로 거듭나겠다"고 역설했다. 

이에 더해 박 의원은 ▲국회 코로나19 특별위원회 구성을 통한 상생연대 3법(손실보상법·협력이익공유법·사회연대기금법)의 신속한 논의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 등 개혁입법 추진 ▲재보궐 선거 원인 제공시 후보를 내지 않도록 당헌·당규 재개정 ▲당내 운영의 민주적 절차와 소통 강화 ▲상임위원장 조정과 배분 재논의를 통한 정치 복원 ▲당 주도의 실질적 당정청 관계 정립 ▲국회의원의 건강한 비판 가능한 환경 조성 등을 약속했다. 

박 의원은 특히 "먼저, 무너진 정치를 복원하겠다"며 "국회는 입법의 장이며, 정치의 장이다. 지난 1년 정치가 사라졌다. 상임위 배정과 부의장 선출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174석 의석의 집권여당 답게 원칙은 지키되, 야당과 함께 해야 한다"며 "국민이 바라는 21대 국회의 모습은 여야가 국민을 위해 치열하게 논의하고, 협치하는 모습"이라고 변화를 예고했다. 

아울러 "전체 틀을 후퇴하는 건 아니겠지만 국민들이 요구하는 민심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정책 조정은 불가피하다"며 "당내 전문가들과 국민의 목소리를 담아서 현실적으로 민심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조정하는 게 맞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또한, 차별금지법 추진에 대해선 "민주당의 가치를 잃어버림으로써 나왔던 혼란"이라며 "어떤 차별에 대해, 그런 차별로 인해 피해 보면 안 된다는 게 민주당의 가치"라고 강조했다.

학생운동권 출신의 박 의원은 당내 최대 계파인 '더좋은미래' 대표를 맡고 있고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에서도 활동하고 있다. 

한편, 민주당의 차기 원내사령탑은 13일과 15일 두 차례 합동토론회를 거쳐 오는 16일 의원들이 참석하는 선거에서 선출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