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4.12 15:12

전준위 1차 회의 '기존 투표 반영비율 유지' 가닥

도종환(가운데)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 제1차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도종환(가운데)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 제1차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5·2 임시전당대회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기존의 룰대로 진행할 것으로 관측된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12일 국회소통관 기자회견에서 "임시전국대의원대회 준비위원회 1차 회의 결과 이 같이 가닥을 잡았다"고 밝혔다. 

민주당 당헌·당규에는 민주당 전당대회 투표 반영 비율은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 국민 여론조사 10%, 일반당원 여론조사 5%가 반영되도록 돼있다. 

앞서 친문 초·재선 의원 일부는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의 등가성'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전준위)는 이날 회의에서 이와 관련된 논의를 했으나, 전당대회까지 한 달여 남지 않은 상황에서 시간이 촉박해 기존 투표 반영비율을 유지하는 대신 추후 개선안을 통해 당헌·당규를 개정하자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강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투표 비율을 바꾸기에는 촉박하다는 의견도 있었다"며 "국민과 일반 당원 비율이 굉장히 적은데, 이번 전당대회가 비상한 상황에서 치르는 건데 이 부분에 대해 우리가 좀 더 고민을 해봐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있었다"고 전했다.

다른 전준위 관계자도 "이번에는 그대로 갈 수밖에 없다"며 "투표 반영비율 뿐 아니라 예비경선 컷오프 등을 포함해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다음 전당대회를 할 때 의견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준위는 당대표 후보자가 3인 이상, 최고위원 후보자가 8인 이상 등록하는 경우 예비경선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에 더해 ▲기획(정태호 위원장) ▲총무(맹성규) ▲조직(전혜숙) ▲홍보(박수현) ▲당헌·당규(정춘숙) 등 다섯개 분과를 설치하고 각각 분과별 회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도종환 비상대책위원장은 전준위 회의에서 "이번 선거 결과로 나타난 민의에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질서 있는 쇄신이 필요하다"며 "패배의 아픔을 딛고 가장 공정하고 가장 아름다운 5월의 전당대회가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나가자"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