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4.13 15:21

기후금융포럼서 '선도적·포용적·협력적' 기후금융 행동 공유

이억원 기재부 차관이 지난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산업 전략지원 TF 킥오프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이억원 기재부 차관이 지난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산업 전략지원 TF 킥오프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13일 열린 기후금융포럼에서 탄소중립 전환을 위해 한국정부가 중점 추진하고 있는 세 가지 기후금융 행동을 공유하면서 "녹색분야 정책금융자금을 2030년까지 현재 2배 수준으로 확대하고 기후대응기금을 조성해 녹색투자를 본격화하겠다"고 밝혔다. 

기재부는 이날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와 공동으로 녹색경제 전환을 위한 기후금융과 투자 촉진을 주제로 한 '기후금융포럼'을 개최했다. 

주한외교단, P4G 및 GCF 회원정부기관,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 등 국제기구와 유관기관·학계 등에서 1000명 이상의 청중이 온라인으로 참여한 이번 포럼은 오는 5월 30~31일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P4G 서울정상회의'의 시작을 알리는 첫 사전 행사이다.

이 차관은 개회사를 통해 그린 선도국가로 변화하기 위해 한국 정부가 중점 추진하는 3가지 기후금융행동 방향을 제시했다.

먼저 탄소중립 경제로 전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초기 투자비용을 지원하는 '선도적 기후금융'에 대해 언급하면서 "한국은 올해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와 에너지·산업·수송 등 분야별 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라며 "이에 맞춰 기후금융이 촘촘히 지원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저탄소 분야로 민간자금 유입을 유도하는 마중물로서 정책금융자금을 2030년까지 현재 2배 수준으로 확대하고 기후대응기금을 조성해 녹색투자를 본격화할 것"이라며 "기업·기관투자자의 환경 책임투자 강화를 위해 기업의 환경정보 공시를 단계적으로 의무화하고 기관투자자의 스튜어드십 코드 개정 등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음으로는 전환 과정에서 취약계층과 저소득·개도국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하는 '포용적 기후금융'을 강조했다.

이 차관은 "한국 정부는 국내적으로 다양한 재원을 활용해 녹색일자리를 창출하고 친환경 에너지 확대·제조공정 전환 등을 지원해 중소기업의 적응을 돕겠다"며 "국제적으로도 녹색성장 경험을 개도국과 공유하고 글로벌 기후재원 조성 노력에 적극 동참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는 글로벌 기후대응의 시너지를 창출하는 국제사회와의 '협력적 기후금융'에 대해 설명했다.

이 차관은 "올해는 UN 파리협정 이행 원년으로서 5월 P4G 정상회의에서부터 11월 COP26 계기 정상회의까지 기후변화 대응 논의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라며 "이 과정에서 탄소가격제도, 탄소국경조정세 등 각국의 기후대응 정책이 무역분쟁 등의 불확실성이 되지 않도록 한국은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GCF, GGGI 등 한국에 위치한 기후분야 국제금융기구들과 개도국에 대한 기후금융 지원에 적극 협력함으로써 한국이 '개도국 기후변화대응 허브'가 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