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1.04.16 10:41
15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러시아와의 관계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CNBC Television'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외교관 10명 추방 등 러시아에 대대적인 제재를 가했다. 그러면서도 러시아에 대화의 손길을 내밀었다.

15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 등 미 언론에 따르면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행정명령을 통해 워싱턴에서 외교관 신분으로 일하는 10명의 러시아 정부당국자를 추방했다. 이 10명에는 러시아 정보기관 요원들이 포함됐다.

지난해 미 대선 당시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선거에 개입하려 한 러시아 16개 기관과 개인 16명을 제재 명단에 올렸다. 러시아 정보당국의 사이버해킹을 지원한 6개 기업도 제재 대상에 들었다.

미 금융기관이 러시아 중앙은행과 재무부, 국부펀드가 발행하는 신규 채권을 매입하지 못하도록 하는 조치도 발표됐다. 이 조치는 6월 14일부터 발효된다.

이번 제재는 러시아가 최근 우크라이나 국경 지역에 군을 증강해 긴장을 높이는 가운데 나왔다.

하지만 바이든 대통령은 제재 발표 뒤 긴장 완화 메시지를 내놨다. 그는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이번 조처는 해킹과 대선 개입에 대한 ’비례적’ 대응"이라며 “미국은 러시아와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관계를 원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사려 깊은 대화와 외교적 과정”이 필요하다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올여름 유럽의 제3국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싶다고 거듭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3일 푸틴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정상회담을 제안한 바 있다.

이날 제재에 대해 러시아는 즉각 반발했다. 러시아 외교부는 "대응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밝혔다. 러시아는 항의의 뜻으로 존 설리번 모스크바 주재 미국대사를 외무부로 초치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