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1.04.16 13:00

각종 인프라 구축돼 수요자 선호도 높아…20일 1순위 청약 접수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보통 신도시는 완료되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려 조성 초기에 입주한 주민들의 경우 생활에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조성 막바지에 들어선 신도시는 교통을 비롯해 관공서, 교육시설, 편의시설 등 각종 인프라 구축이 마무리 단계에 있어 당장 입주해 살아도 불편함이 없어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다.

실제로 2기 신도시인 검단신도시에 대한 주거선호도는 점점 높아지는 추세다. 지난 2009년부터 추진된 검단신도시는 현재 1단계 준공이 임박했다. 또 마지막 단계인 3단계 준공이 2023년 12월로 예정된 상태로 신도시 조성 완료까지는 3년도 채 남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청약 성적과 아파트값도 상승하고 있다.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해 검단신도시에서 분양한 4개 단지는 1순위 청약을 모두 마감했다. 또한 지난 2018년 10월 분양한 ‘검단신도시 유승한내들 에듀파크(AA4블록)’ 전용 84㎡(21층)는 지난 1월 분양가 比 2억3,790만원이 오른 6억3480만원에 거래됐다. 또, 같은 시기 분양한 ‘검단 금호어울림 센트럴(AB14블록)’도 지난달 전용 84㎡(15층)가 분양가 대비 3억7824만원이 오른 7억6824만원에 팔렸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검단신도시는 각종 인프라가 속속 구축되면서, 완성형 신도시로의 면모를 갖춰나가고 있다”며 “기분양 단지들이 높은 프리미엄을 형성한 점, 역시 미래가치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검단신도시에서 신규 분양을 앞둔 단지가 있어 눈길을 끈다. 금성백조는 오는 20일 검단신도시 AB3-2블록에서 ‘검단신도시 예미지 퍼스트포레’의 1순위 청약 접수를 받는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5층, 10개 동, 전용면적 76~102㎡ 총 1172가구 규모다.

먼저 ‘검단신도시 예미지 퍼스트포레’는 검단신도시의 교통 호재를 두루 누릴 수 있어 입지적 가치가 매우 뛰어나다. 2024년 인천 지하철 1호선 신설역이 개통 예정돼 있어 완공시 계양역에서 마곡까지 10분대, 서울역까지 30분대, 강남까지 40분대 이동이 가능해진다. 최근에는 김포를 기점으로 부천과 신림, 강남, 잠실을 거쳐 하남까지 이어지는 GTX-D노선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되면서 검단신도시 교통 환경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이와 함께 2023년 개통 예정인 검단-경명로간 도로를 통해 올림픽대로와 외곽순환도로의 접근이 편리해진다. 또 원당-태리간 광역도로가 개통 예정으로 서울 진입은 한층 빨라질 예정이다.

남측에 선황댕이산이 위치해 시원한 조망을 확보하였고, 경인 아라뱃길 공원을 통행로를 통해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계양천, 근린공원(예정) 등이 인접한 쾌적한 자연환경 속에서 편안한 휴식을 누릴 수 있다.

단지 인근에 초∙중∙고등학교가 위치한 안심교육특화단지라는 점도 특징이다. 단지에서 반경 500m 이내에 초∙중∙고등학교가 들어설 예정이어 도보 통학이 가능한 ‘원스톱 학세권’ 입지를 자랑한다.유치원 및 인천영어마을과도 가까워 우수한 교육인프라를 갖췄다.

중심상업지구, 관공서 등 편리한 생활인프라와 풍부한 배후수요도 큰 장점이다. 문화, 상업, 주거, 업무를 모두 진행할 수 있는 복합문화시설 넥스트 콤플렉스와 단지 인근 물류와 유통시설의 중심인 스마트위드업을 비롯한 대형상가, 전문상가 등이 가까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인천지법 북부지원·인천지검 북부지청이 약 4만6000㎡(지원·지청 각 2만3000㎡) 규모로 건립될 계획이다.

전 가구 남향위주 배치와 넓은 주동거리로 일조와 채광이 탁월하며, 4~5베이(BAY) 설계로 맞통풍이 가능하도록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대형 드레스룸, 알파룸, 현관창고 등을 넣어 수납공간을 극대화했다. 특히 전용면적 84㎡B와 102㎡B 타입은 3면 발코니 구조를 도입해 실사용 면적을 극대화했고, 102㎡A 타입은 주방 팬트리, 카운터형 세면대 등 다양한 수납 특화 평면으로 수요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각 가구에는 2.4m의 높은 천장고로 개방감을 확보했으며, 1층 가구는 약 1m 높게 설계해 1층이지만 우수한 프라이버시를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지상에 차가 없는 단지로 조성되며, 주차공간도 1.44대 가량으로 넉넉하게 확보했다. 증가하는 전기차 수요에 맞게 약 18대의 전기자동차 충전소가 설치되며, 입주민의 안전과 편의를 고려해 주출입구 뿐만 아니라 부출입구에도 드롭오프존과 맘스스테이션을 설치할 예정이다. 단지 내 어린이집, 에듀센터(작은 도서관), 어린이놀이터 등 어린이를 위한 특화 커뮤니티시설도 조성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지하주차장 LED 디밍, 초절전 LED전등, 고효율 기자재 사용, 전력회생형 엘리베이터 설치 등 관리비 절감을 위한 다양한 특화 설계가 적용된다.

‘검단신도시 예미지 퍼스트포레’의 모델하우스는 인천 서구 원당동 329번지 일원에 위치했다. 단 모델하우스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감염 예방을 위해 사이버 모델하우스로만 운영한다. 입주는 2023년 10월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