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남희 기자
  • 입력 2021.04.16 14:14
정일권 쌍용차 노동조합위원장. (사진제공=쌍용차)
정일권 쌍용차 노동조합위원장. (사진제공=쌍용차)

[뉴스웍스=김남희 기자] 쌍용자동차 노조가 19년 만에 또 다시 법정관리에 들어간 것에 대해 사과하고, 향후 회생절차 진행에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적 구조조정에 대해선 반대한다는 뜻을 명확히 했다. 

쌍용차 노동조합는 16일 입장문을 내고 "무쟁의와 해고자 복직 등 사회적 약속을 실천하며 성숙된 노사관계를 정립해 왔음에도 코로나19발 경제위기를 넘지 못했다"며 "쌍용차를 사랑하고 관심주신 국민들과 차량을 구매해 주신 고객 분들께 불안감을 안겨드린 점에 대해 죄송한 마음을 전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노조가 회생절차 신청에도 반대하지 않은 이유는 중단 없는 매각을 통해 쌍용차 정상화 및 총고용을 유지하기 위함"이라며 "매각주체인 잠재적 투자처가 투자의향서를 제출하지 않아 회생절차에 돌입하게 되었지만 좌절하지 않고 재매각을 위하여 이해당사자들과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아울러 "쌍용차가 조기에 회생되어야 지역경제가 살아나고 고용문제도 해결될 수 있다"며 "쌍용차가 회생하는 방안이 고용대란을 막는 실효성 있는 정책이므로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방안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노조에 따르면 평택과 창원 생산공장을 비롯해 1·2차 부품협력사 약 2020업체, 판매대리점 205개, 서비스 네트워크 275개, 부품대리점 207개 등을 포함한 쌍용차의 총 고용인원은 20만명이 넘는다.

노조는 또 "법정관리 개시에 따른 대립적 투쟁을 우려하는 국민적 시선이 있겠지만 소비자가 차량을 구매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적극 대응하고 협력해 나갈 것"이라며 "불안해하지 말고 쌍용차 생존에 도움이 되는 치량 구매에 망설이지 않았으면 한다"고 안급했다.

한편 노조는 이날 입장문에서 "총고용 정책은 변함이 없다"며 "기업의 구성원인 노동자의 공헌도를 인정하고,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부합한 쌍용자동차 회생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고 말하며 구조조정에 대한 반대 의사를 명확히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