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1.04.18 14:03
안드레이 바비스 체코 총리. (사진=안드레이 바비스 트위터)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체코 정부가 러시아 외교관 18명에게 간첩 혐의로 추방을 명령했다. 7년 전 두 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탄약고 폭발사건에 이들이 관여했다는 이유에서다.

1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안드레이 바비스 체코 총리는 이날 TV 연설에서 “2014년 브르베티체 탄약고 폭발사건에 러시아 정보기관 장교들이 개입했다고 충분히 믿을만한 증거를 수집했다”며 “간첩으로 확인된 러시아 외교관 18명에게 추방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그는 "체코는 주권국가이며 이에 적절히 대응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체코 정부의 조사에 따르면 추방명령을 받은 러시아 외교관들은 러시아 정찰총국(GRU)과 대외정보국(SVR) 소속 장교들이다.

지난 2014년 10월 체코 동부의 브르베티체 소재 탄약고가 폭발해 이곳에서 일하던 직원 두 명이 사망했다. 같은 해 12월에도 또 폭발해 마을 주민 수백 명이 대피했었다. 이 사고는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분리 세력인 반군에 맞서 해외에서 무기 공급을 늘리던 때 발생했었다. 러시아가 자국산 무기가 적대적 세력에 공급되지 못하도록 하려고 폭발물 창고를 파괴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아직까지 러시아 정부는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지만 러시아 인테르팍스 통신은 러시아 정부가  모스크바 주재 체코 대사관 폐쇄를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번 체코 정부의 러시아 외교관 추방은 지난주 미국 정부가 해킹으로 미 대선에 개입하려했다는 이유로 러시아 외교관 10명을 추방하는 조치를 발표하자 나온 것이다. 블룸버그통신은 “체코의 이번 조치는 국제사회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통제하라는 국제사회의 압박 물결에 동참한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