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4.19 10:19

경찰청, 868명 내사해 6명 구속…244억 몰수·추징보전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기획재정부 장관 및 경제부총리)는 19일 "이번 기회에 반드시 모든 부동산 투기범죄를 뿌리 뽑고 범죄로 인한 수익은 철저히 환수해야 한다"며 "공직자들의 부동산 투기 시도 자체가 없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홍 직무대행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부동산 투기 의혹 수사협력 관련회의를 열어 검찰과 경찰의 수사 관련 상황을 보고 받고 검-경간 유기적 수사협력을 통한 흔들림 없는 철저한 수사와 엄정한 사법처리를 당부했다.

홍 직무대행은 "향후 최대한 수사속도를 높여 한 줌의 의혹도 남지 않게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정하게, 철저하게 수사해 주길 바란다"며 "처벌에 있어서도 무관용의 일벌백계가 되도록 해 달라"고 언급했다.

이날 경찰청에서는 현재 1560명으로 수사인력을 확충해 LH직원 등의 신도시 투기의혹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부동산 투기사범을 강력히 단속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18일 기준 198건 868명을 내사 또는 수사해 혐의가 인정되는 52명은 송치했고 현재 6명이 구속됐다. 또 투기수익을 특정해 현재까지 5건 약 244억원 상당의 부동산을 몰수·추징 보전했다.

대검찰청에서는 641명으로 구성된 부동산투기사범 전담수사팀 편성 내용을 보고하고 검경간 긴밀한 협조를 통해 부동산 투기사범을 철저히 사법처리하겠다는 내용을 보고했다.

홍 직무대행은 "좀 더 빠른 수사의 진척과 투기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수사상황에 대해서도 법령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국민들에게 수시로 소상히 설명해달라"며 "국무총리 직무대행으로서, 경제부총리로서 지원할 수 있는 일은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