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4.19 15:30

"마지막까지 부패하지않고 유능해야…기업과의 소통·지원 더 확대해 달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2일 청와대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2일 청와대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임기 마지막 날까지 흔들림 없이 국민과 역사가 부여한 책무를 다하자는 다짐을 새롭게 한다"며 "국민의 질책을 쓴 약으로 여기고 국정 전반을 돌아보면서 새출발의 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16일 국무총리를 비롯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등 5개 부처 개각과 청와대 참모진을 개편한 뒤 처음으로 가진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같이 언급하면서 "지금까지의 성과는 더욱 발전시키고 부족한 것은 채우고 고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 평가는 어제의 성과가 아니라 오늘의 문제와 내일의 과제에 맞춰져 있다"며 "정부는 무엇이 문제이고 과제인지 냉정하게 직시하면서 무거운 책임감과 비상한 각오로 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공직기강을 철저히 확립하고 더욱 낮은 자세로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며 "마지막까지 부패하지 않고 유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각 부처는 국민 눈높이에서 정책을 더 세심하게 점검하고 국민의 절실한 요구를 실현하는데 전력을 기울여 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여당과 정책 협력을 강화하면서 민생을 앞세워 안정감 있게 정책을 추진하고 야당과의 소통과 협력에도 힘써 주길 바란다"며 "민생의 어려움을 덜고 국가의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법안부터 입법에 성과를 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선거로 단체장이 바뀐 지자체와도 특별한 협력 체제를 구축해 달라"며 "방역과 부동산 문제는 민생에서 가장 민감한 사안인 만큼 아슬아슬한 방역관리에 허점이 생기거나 부동산 시장이 다시 불안한 상황이 되지 않도록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충분히 소통하고 긴밀히 협력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기업과의 소통과 지원도 더욱 확대해 달라"며 "기업들도 투자 확대와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준다면 정부로서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국제사회와의 연대와 협력도 보다 강화할 것"이라며 "5월에는 한미 정상회담도 계획돼 있는데 멈춰있는 한반도 평화의 시계를 다시 돌리기 위한 노력과 함께 경제 협력과 코로나 대응, 백신 협력 등 양국간 현안에 긴밀한 공조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