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4.19 17:58
미국 뉴욕에서 인종차별과 관련한 혐오범죄에 반대하는 시위가 열리고 있다. (사진제공=언스플래쉬)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최근 북미 및 유럽 등에서 아시아계를 대상으로 하는 혐오범죄가 증가하는 가운데 외교부가 재외동포들의 안정적인 생활 영위 및 혐오범죄 대응 역량을 키우기 위해 재외동포단체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미국·캐나다·호주·독일·앙골라·남아프리카공화국 총 6개국 내 33개 재외동포 단체에 약 1억7000만원 규모의 지원을 결정했다며 전했다.

이번 지원사업은 앞서 지난 달 30일 최종문 외교부 제2차관이 미국 및 캐나다 지역 공관장 화상회의에서 논의된 인종혐오 범죄와 관련한 종합적인 대응방안 마련의 일환으로 실시된다. 

재외동포 단체들은 ▲아시아계 단체 등과 연계망 구축 ▲혐오범죄 예방 교육 및 관련 세미나 진행 ▲동포사회 내 혐오범죄 TF 구성 등에 지원금을 사용할 방침이다.

외교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아시아계 대상 혐오범죄 확산 방지를 위한 재외동포단체의 대응 역량 강화를 지원함으로써 모국과 재외동포사회의 유대를 공고히 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코로나19의 확산과 함께 아시아계를 대상으로 한 인종차별 혐오 범죄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지난 3월 16일 미국 애틀랜타에서는 백인 남성 로버트 에런 롱이 한인 여성 4명을 포함해 6명의 아시아인에게 총격을 가해 살해하는 사건이 발생했으며 이 외에도 길 가던 아시아계 행인을 향한 무차별 폭행 등과 같은 사건이 끊이질 않고 있다. 

이에 지난 14일 미국 상원에서는 아시아계를 상대로 한 혐오범죄 방지 법안이 처음으로 통과됐다. 법안에 따르면 미 법무부는 코로나19 관련 인종차별 혐오 범죄 전문 인력을 마련하고, 행정부는 인종차별 언행을 개선시킬 효과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