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4.20 09:28

"고위험지역 집단생활시설 대상 선제검사 확대…기본방역수칙 이행 중요"

권덕철 복지부 장관이 지난 11일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보건복지부)
권덕철 복지부 장관이 지난 11일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보건복지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9일 "정부는 이미 확보된 백신을 최대한 신속하게 접종할 수 있도록 4월말까지 모든 시군구에 총 264개 예방접종센터를 설치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목표로 한 4월까지 300만명, 상반기 중 1200만명이 접종이 차질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권 차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해 이같이 언급하면서 "국가 간의 치열한 백신 경쟁과 안전성에 대한 변수를 극복해 백신을 당초 계획된 백신과 곧 계약 예정인 추가 물량을 차질없이 도입하고 접종하겠다"며 "이상반응도 철저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정부의 모든 역량을 동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 차장은 "코로나 확산세가 계속되면서 지난주 신규 확진자 수는 일평균 621명으로 전주에 비해 42명이 늘었다"며 "헬스장, 학원 등 다중이용시설을 매개로 지인과 가족, 학교까지 감염이 이어지는 위태로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도권에서 누적된 지역사회 감염이 늘어나고 있는 이동량에 따라 비수도권으로 번져나가는 양상도 보이고 있다"며 "정부와 지자체가 현장 점검에 나서고 있지만 결국 국민 개개인이 모든 생활 공간에서 기본방역수칙을 이행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또 "시설 관리자들은 이용자의 안전을 위해 출입명부 작성, 발열체크, 환기와 소독, 공용물품의 이용 최소화 등 기본수칙이 준수되도록 철저하게 관리해 달라"며 "이용자들은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의심증상이 조금이라도 있는 경우 즉시 검사를 받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권 차장은 "지역사회 감염이 일상 속에서 계속 발생하면서 숨은 감염을 얼마나 빨리 찾아내는가가 관건이 됐다"며 "정부는 유행이 진행되고 있는 고위험지역 집단생활시설 등을 대상으로 선제검사를 확대하는 등 총력 대응하겠다"고 말했다.고

이어 "그간 주기적인 검사와 백신접종을 시행한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에서는 집단감염이 대폭 감소하고 있는 추세"라며 "다른 고위험 지역과 시설에서도 적극적인 선제검사와 백신접종을 통해 감염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기대했다.

다만 "아직은 언제든지 다시 집단감염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하고 있다"며 "관계부처와 지자체에서는 교회 소모임, 방문판매 설명회처럼 어르신들이 이용하거나 방문하는 곳에 감염 위험요인이 없는지 다시 한 번 살펴봐 달라"고 주문했다.

권 차장은 "오늘은 41번째 장애인의 날"이라며 "지자체와 관계부처에서는 예방, 검사, 격리, 치료, 접종 과정에서 장애인들과 그 가족, 그리고 시설 종사자들이 겪는 어려움이 없는지 세심하게 살피고 도움이 필요한 부분은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