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5.06 18:02

"바닷바람은 탄소없는 21세기 석유자원…연내 그린수소 발전 로드맵 마련"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월 5일 전남 신안군 임자2대교에서 열린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48조 투자협약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월 5일 전남 신안군 임자2대교에서 열린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48조 투자협약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전략보고에 참석해 "2030년까지 세계 최대 규모의 부유식 해상풍력단지가 건설될 것"이라며 "민관이 총 36조원을 투자하고 21만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국판 뉴딜과 관련 13번째 현장 행보로 울산을 찾아 이같이 언급하면서 "세계 각국은 지금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에 총력을 기울이면서 대체 신재생에너지원으로 부유식 해상풍력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며 "부유식 해상풍력은 해저 지반에 뿌리를 내리는 고정식과 달리 부유체에 풍력발전기를 설치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입지 제약이 적어 대규모 단지 조성이 가능하고 해안으로부터 떨어져 있어 주민들의 불편도 적다"며 "기술적으로 넘어야 할 벽이 높지만 주요 선진국들이 경쟁에 나서면서 세계 시장 규모는 앞으로 10년 동안 100배 수준으로 성장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또 "울산의 바다는 수심 100미터에서 200미터의 대륙붕이 넓게 분포해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 건설에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며 "초속 8미터 이상의 강한 바람이 불어 경제성이 높고 인근의 원전과 울산화력 등 발전소와 연결된 송·배전망을 활용할 수 있는 이점도 크다"고 평가했다.

특히 "산업기반과 전문 인력도 풍부하다"며 "세계적인 조선·해양플랜트 기업들을 비롯해 풍력발전기, 케이블, 전력계통 분야의 148개 기업이 울산에 모여 있고 한국석유공사, 한국동서발전 등 에너지 공기업들이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개발에 참여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바닷바람은 탄소없는 21세기의 석유자원과 같다"며 "드넓은 바다 위 대규모 해상풍력단지는 국토의 한계를 뛰어넘고 에너지 전환과 탄소중립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 뿐 아니라 지역경제를 살리는 미래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단지는 2030년까지 6기가와트의 전력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는 구형 원전 6기의 발전량으로 576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고 연간 930만톤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한다"며 "정부가 목표로 한 2030년 해상풍력 12기가와트의 절반을 달성해 해상풍력 5대 강국에도 바싹 다가서게 된다"고 언급했다.

이어 "생산된 전력의 20%를 활용하면 8만4000톤의 그린수소를 만들 수 있다"며 "울산은 이미 부생수소의 최대 생산지인데 여기에 그린수소가 더해지면 울산은 2030년 세계 최고의 수소도시로 도약해 대한민국 탄소중립을 이끌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풍력발전 설비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철강, 해양플랜트와 선박, 해저 송전 케이블, 발전설비 운영·보수 서비스 등 연관 산업의 혜택도 어마어마하다"며 "풍력발전의 하부구조물을 활용한 인공어초와 바다목장 조성을 통해 수산업과 해상풍력이 상생하는 길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울산의 조선·해양, 부산의 기자재, 경남의 풍력 터빈과 블레이드 등 해상풍력발전을 위한 초광역권 협력사업으로 확대돼 부울경이 함께 발전하는 시대를 열게 될 것"이라며 "울산시와 관계 부처를 비롯해 국내외 기업과 연구소, 대학이 함께 참여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인 만큼 모두가 한 팀으로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1단계 예타 사업으로 2025년까지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건설에 공공과 민간을 합해 1조4000억원 이상을 투자하고 풍력발전 핵심부품의 경쟁력을 높이겠다"며 "올해 안에 '그린수소 발전 로드맵'을 마련해 수소경제 활성화에도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