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주진기자
  • 입력 2016.05.12 10:48

‘살아있는 아이언맨’ 엘론 머스크의 아이디어가 마침내 현실화 됐다. 진공 튜브 안에서 시속 1200km로 이동하도록 설계된 하이퍼루프가 시험 주행에 성공한 것이다. 

미국 네바다주 사막에서 진행중인 하이퍼루프원 시험 주행 공사 현장 <사진=하이퍼루프원 공식 홈페이지>

하이퍼루프 상용화를 위해 설립된 스타트업 기업 하이퍼루프원(전 하이퍼루프테크놀로지스)은 11일(현지시간) 미국 네바다 주 라시브에기서 북쪽 사막에서 하이퍼루프 시험 주행에 최종 성공했다고 밝혔다. 

진공 튜브 안에서 자기부상 기술을 통해 움직이는 하이퍼루프 추진체는 발사 1초만에 시속 100km까지 속도를 내 최고 속도 483km를 기록했다. 수 초만 주행된 시험이기 때문에 장거리 주행을 할 경우 목표했던 시속 1000km 이상 속도를 내는 것에 문제가 없다는 것이 하이퍼루프원의 설명이다. 

하이퍼루프원의 아이디어를 처음 낸 인물은 전기자동차의 상용화를 꿈꾸며 끊임없이 도전하는 엘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다. 그는 지난 2013년 보고서를 통해 아이디어를 제시했고, 그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기 위한 스타트업이 우후죽순 생겨났다. 

롭 로이드 하이퍼루프원 CEO는 “최근 900억원 이상의 투자를 새롭게 받았다”며 제네럴일렉트릭(GE)와 프랑스 국영철도업체 SNCF 등으로부터 투자를 받았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사진=하이퍼루프원 공식 홈페이지>

하이퍼루프원이 상용화 될 경우 서울에서 부산까지 걸리는 시간은 16분이다. 이는 기존 KTX에 비해 10분의 1 수준에 불과한 시간으로 미국의 뉴욕과 로스엔젤레스(LA)는 45분만에 주파할 수 있는 속도이기도 하다.

하이퍼루프원은 해당 기술을 해저터널에도 활용할 있다며 대서양을 가로질러 미국과 유럽을 잇는 철도 건설도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