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우성숙 기자
  • 입력 2021.11.21 00:01
김보라 안성시장이 초등학생들의 등교 현장을 방문해 학생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사진제공=안성시)
김보라 안성시장이 초등학생들의 등교 현장을 방문해 학생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사진제공=안성시)

[뉴스웍스=우성숙 기자] 내일(22일)부터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가 전면 등교를 시작한다. 현재 지방에서는 전면 등교가 이뤄지고 있는데,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끝나면서 수도권 지역에서도 전면 등교를 시작하는 것이다. 전국적으로 전면 등교가 이뤄지는 것은 지난해 초 코로나19가 발생한 후 약 2년 만이다.

학생들이 학교에 나가 수업을 받게 된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최근 코로나 확진자가 하루 3000명을 넘기면서 일각에서는 학생 안전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실제 지금 상황은 단계적 일상회복이 기로에 설 정도로 위급한 상태다. 위중증 환자가 연일 최고치를 갈아치우고, 병상 부족도 현실화했다. 문제는 현재 확진자 가운데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연령대는 60세 이상 고령층과 함께 백신 접종률이 낮은 10대들이라는데 있다. 지난 일주일 전체 확진자 가운데 18세 이하 비율이 20%가 넘는다.

10대들의 확진자 비중이 높아질 가능성은 여러 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무엇보다 수능이 끝나면서 수많은 10대들이 거리로 쏟아져 나오고, 전국적으로 전면 등교가 시행됨에 따라 학교와 학원을 중심으로 코로나 확산세는 더 커질 것이 분명하다. 특히 학교는 대표적인 '3밀(밀폐·밀접·밀집) 환경'의 위험 공간으로, 전면등교와 함께 독감 유행 등이 겹치면 자칫 집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교내 확산세를 막을 탄탄한 방역대책과 함께 10대들의 백신 접종률을 끌어올릴 수 있는 다양한 유인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하는 이유다.

교육부는 이런 지적에 대해 만반의 준비를 다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먼저 코로나 확진자가 많은 수도권 지역에 학교방역 인력과 예산을 추가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 1361명 규모의 '학교 생활방역 지도점검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지자체·교육청 합동점검반도 연말까지 운영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원칙적으로 전면 등교를 시행하지만, 상황에 따라 학교별로 시차 등교 등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했다.

백신 접종과 관련해서도 방역 당국과 함께 접종을 독려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최근 방역대책회의에서 백신 접종에 대해 학생과 학부모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질병관리청에 각별한 협조를 요청했다. 또 학생들의 백신접종을 유도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정도로는 학생들과 부모들의 불안을 씻기 어렵다. 백신에 대한 불신을 없애고 자발적인 접종을 늘리려면 소아·청소년도 접종 이득이 더 크다는 사실을 지속적으로 알리는 것이 급선무다. 미국에서 5~11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적으로 시행된다는 점 등 해외 사례를 참고할 만 하다.

최근 교직원들의 돌파감염 사례들도 보고되는 만큼 초기에 백신을 접종했던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부스터샷도 서둘러야 한다. 과대·과밀학교에 대한 방역 인력 추가지원과 이동형 유전자증폭(PCR) 진단검사 확대, 급식 대책 등을 꼼꼼히 살피는 것은 기본이다.

거의 2년 만에 찾은 일상회복이 학교 내 감염으로 발목을 잡혀선 안 된다. 방역당국의 선제적 대응과 함께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기본적인 에티켓이 뒤따라야 한다. 그래야만 지금의 일상회복 조치를 유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