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주진기자
  • 입력 2016.05.17 10:09

새누리당이 17일 비상대책위원회와 혁신위원회 구성에 대한 전국위원회 추인을 받을 예정인 가운데 계파 갈등이 수면화 될 조짐이다.

하루 앞서 친박계 초재선 의원 20명이 비대위원 및 혁신위원장 인선과 관련해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서, 이날 전국위 추인을 저지하기 위한 집단행동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현재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정진석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총 10명의 위원으로 꾸려져 있다. 이 중 이혜훈·김세연·김영우 등 비박계 의원들이 다수 포진해 있어 친박계의 불만이 높아진 것으로 전해진다. 친박계에서는 비대위 구성을 두고 '쿠데타'라는 강도 높은 비판도 내놓았다. 

또한 대표적인 비박계 인사이자 박근혜 대통령을 공개적으로 비판해 온 김용태 의원이 혁신위원장으로 임명되자 결국 초재선 의원들이 집단 행동에 나서게 된 상황이다. 

한편 17일 정진석 원내대표는 혁신위의 독립성을 보장하고 당헌·당규 개정안이 비대위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전국위 승인을 받도록 하는 내용 당헌 개정안을 전국위에서 승인을 받고, 비대위 인선에 대한 상임 전국위의 추인을 받을 예정이다. 혁신위원장 인선은 비대위의 소관이어서 전국위와는 관계가 없다. 

여기서 가장 핵심적인 문제는 비대위 인선이다. 상임전국위원회가 친박계의 강한 반발을 의식해 비대위원 인선을 추인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비대위 구성이 백지화되거나 미뤄지면 혁신위원장 인선 역시 늦어져 비대위·혁신위의 정상적 활동에 차질이 빚어질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