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벼리기자
  • 입력 2016.05.18 11:23

朴대통령 3년째 불참…박승춘 보훈처장, 유족 반발로 기념식장서 쫓겨나

18일 열린 제36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왼쪽부터)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공동대표, 천정배 국민의당 공동대표,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가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고 있다. <사진출처=YTN 영상 캡쳐>

제36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18일 오전 10시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렸다. 박근혜 대통령은 불참했다. 박 대통령은 취임 첫해인 2013년 참석한 이후 3년째 참석하지 않았다.

특히 이날 기념식에서는 논란이 된 '임을 위한 행진곡'은 합창 방식으로 진행됐으나 참석한 야권 인사들은 제창하는 모습을 보였다.

'5·18 정신으로 국민화합 꽃피우자'라는 제목으로 열린 이날 기념식에서 박 대통령 대신 정부 대표로 참석한 황교안 국무총리는 "우리는 5·18 정신을 밑거름으로 삼아 사회 각 부문에 민주주의를 꽃피우며 자유롭고 정의로운 나라를 건설하는 데 힘써왔다"며 "이러한 성취를 바탕으로 국민이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성숙한 선진사회를 구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임을 위한 행진곡은 광주시립합창단과 스칼라오페라합창단의 합창으로 진행됐으나 야권 인사들은 손에 든 태극기를 흔들며 제창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주먹을 흔들며 노래를 처음부터 끝까지 불렀으나, 황 총리는 노래를 부르지 않았다.

한편 이번 기념식에서 님을 위한 행진곡 합창 방식을 유지하기로 해 논란을 빚었던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은 5·18 유족들의 반발로 기념식장에서 쫓겨났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