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2.02.20 16:53
광명시청 전경. (사진제공=광명시)
광명시청 전경. (사진제공=광명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광명시는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업 현장의 애로기술 해결을 지원하는 ‘2022년 기술닥터 사업’ 참여 희망기업을 모집한다.

기술닥터 사업은 제품개발 및 공정개선 등 다양한 기술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중소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분야별 전문 기술닥터가 현장 중심의 일대일 맞춤형 지원을 한다.

지원 프로그램은 기술닥터가 신청기업을 방문해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현장애로기술지원’, 기술닥터가 4개월간 심도 있는 지원으로 공정개선이나 시제품 제작을 돕는 ‘중기애로기술지원’, 기술지원 과정에서 시험분석, 설계 및 시뮬레이션 등을 지원하는 ‘단계별 검증지원’ 등 단계별로 구성된다.

광명시는 작년에 현장애로기술지원 16건, 중기애로기술지원 2건 총 18개 사업을 지원한 바 있다. 이번 사업은 기술닥터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예산 소진 시까지 진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광명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광명시, AK플라자와 업사이클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광명시는 지난 18일 시청 시장실에서 AK플라자와 업사이클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광명시와 AK플라자는 ▲시민 참여 친환경 문화 이벤트(전시, 마켓 등) 및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역사회 업사이클 확대를 위한 자원순환 프로젝트 ▲친환경 산업 육성 프로젝트 등에서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에 앞서 시범사업으로 지난해 11월4일부터 14일까지 열흘 간 AK플라자 광명점에서 친환경 상품 판매 행사인 “환상 마켓”을 개최한 바 있다. 우수 친환경 상품을 보유한 7개 창업 기업이 참여해 업사이클 패션 잡화, 비건 푸드 및 화장품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여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

◆광명시, 광명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3월 교육프로그램 수강생 모집

광명시 광명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는 오는 24일부터 3월 교육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 이번 광명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3월 교육프로그램은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설해 전 연령, 다양한 계층의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봄을 맞아 청소년을 대상으로 생활 속 공예 활동을 비롯해 3D프린터와 레이저 커팅기 등의 첨단 장비 기술을 융합한 ‘3D 프린팅 몰딩 천연비누공방’ 등 다양한 주말 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야간 시간 확대 운영으로 직장인 이용자를 위한 10개 강좌를 운영한다.

교육 신청은 오는 24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다. 자세한 사항은 광명도서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광명시 철산도서관 북큐레이션 정기 구독 서비스 '책맞춤' 신청자 모집

광명시 철산도서관은 오는 4월부터 7월까지 4개월간 개인의 관심사와 취향을 반영해 사서가 선정한 책을 택배로 배달해 주는 북큐레이션 정기구독 서비스 ‘책맞춤’을 운영한다.

개인 취향 맞춤형 서비스인 ‘책맞춤’은 시민이 신청할 때 관심 분야를 도서관에 알리면 사서가 책 3권을 선정해 매월 집으로 택배 배송해 준다. 도서관에 갈 시간이 없거나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모를 경우 이 서비스를 구독하면 쉽게 책을 가까이할 수 있다.

다 읽은 책은 도서관에 직접 반납하거나 관내에 설치된 무인 반납함(철산역, 광명사거리역 등) 또는 각 도서관 외부에 설치된 타관 반납함에 반납하면 되며, 특히 65세 이상 노인과 임산부는 무료로 택배 반납할 수 있다.

‘책맞춤’ 서비스는 광명시도서관 대출회원으로 가입된 광명시민 70명을 선착순으로 접수받으며, 오는 23일부터 광명시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