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주진기자
  • 입력 2016.05.19 17:11

금융노조가 한국은행의 자본력을 동원한 국책은행 자본확충 방안에 반대하며 그 책임을 국민들에게 전가하는 것이라며 비판했다. 또한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전면 도입과 관련해 “노동자 국민들의 목소리를 들어달라”고 요청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은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금융노조는 6월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점검회의에 금융노조를 비롯한 공공부문 노동조합 위원장들을 노동자 대표로서 참석하게 해줄 것을 요청했다.

김문호 금융노조 위원장은 “현장의 갈등 상황과 부당한 성과연봉제 강요의 실상을 대통령께 직접 알리고자 한다”며 “금융위원회와 사측의 불법적 강요행위들이 이제는 도를 넘어 인권유린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현재와 같은 방식으로 성과연봉제를 도입할 경우 오는 6월 18일 총궐기를 하고 이어 9월에는 총파업도 불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지난 17일 “금융노조는 진행 중인 쟁의행위 절차가 마무리되면 9월에 총파업에 돌입해 끝장투쟁을 벌이고, 그 전에 6월18일 금융, 공공부문 노동자 10만명이 집결하는 금융·공공노동자대회를 조직할 것”이라고 선언한 바 있기도 하다. 

또한 금융노조는 이른바 ‘한국형 양적완화’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냈다. 한국은행이 발권력을 활용해 구조조정에 필요한 자본을 대는 것과 관련해 “발권력을 동원한 국책은행 꼼수 자본확충은 관치금융과 낙하산 인사들의 책임을 은폐시킬 것이기 때문에 단호히 거부하며, 정부 재정 투입을 통해 국책은행의 자본을 확충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세금인 정부 재정 투입에 대해 동의를 얻기 위해서라도, 국회의 진상조사를 통해 조선·해운업 부실위기의 책임자를 처벌하는 것이 구조조정에 선행되어야 할 필수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