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2.07.18 15:13

‘제8회 수원시 중소기업인 대상' 후보자 공모·'연무동 메이커스캠퍼스' 개관·'2022 수원시민 창안대회' 아이디어 공모

파크콘서트 포스터(사진제공=수원시)
파크콘서트 포스터(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특례시는 오는 22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수원제1야외음악당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파크콘서트를 개최한다.

파크콘서트는 수원시민 누구나 팔달구 인계동에 위치한 제1야외음악당 어디든 돗자리를 깔고 편안하게 무료로 관람 가능하다.

팬데믹 이후 3년 만에 개최되는 이번 파크콘서트는 민선 8기 출범과 수원시립교향악단 창단 40주년을 기념하는 의미를 더해 다채로운 무대를 준비, 1부 특별공연과 2부 본공연으로 나눠 진행된다.

먼저 특별공연은 굿윌희망합창단이 시작한다. 발달장애 청소년들로 구성돼 2015년 수원에서 창단한 굿윌희망합창단은 ‘슈퍼스타’라는 곡으로 시민들에게 희망을 전한다. 또 수원지역에서 청년 예술인들이 전통예술을 선보이는 청류가 ‘판굿’으로 신명을 높인다.

특히 특별공연 사이에는 앞으로 수원특례시를 이끌어 갈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공연장을 찾은 시민들에게 인사하는 시간도 갖는다. 앞서 이재준 시장은 지난 7월 1일 계획됐던 취임식을 취소하고 폭우 피해 현장을 찾았던 만큼 취임식에 초청했던 시민들을 다시 초대해 인사를 대신하고, ‘수원을 새롭게 시민을 빛나게’라는 새로운 시정 방향도 간단히 소개할 예정이다.

이어 본공연은 수원 출신 개그맨 박휘순의 사회로 교향악과 난타, 클래식, 대중음악 등 다양한 장르의 수준 높은 공연이 펼쳐진다.

국내 최정상급 교향악단으로 꼽히는 수원시립교향악단이 최희준 예술감독의 지휘에 맞춰 레퍼토리를 선보인다. 창단 40주년을 맞은 수원시향의 하모니가 여름밤을 화려하게 물들일 예정이다.

'여성 폭력 실태조사 학술용역 착수보고회'

수원시가 12월까지 수원시민을 대상으로 ‘여성 폭력 실태조사’를 한다.

시는 이를 위해 18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여성 폭력 실태조사 학술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실태조사 방향·방법 등을 논의했다.

수원시는 데이트폭력 등 여성 폭력 실태를 파악하고, 예방·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2019년 전국 기초지자체 중 처음으로 ‘여성 폭력 실태조사’를 한 바 있다. 여성 폭력 실태조사는 ‘수원시 여성 폭력 방지 및 피해자 보호·지원 조례’에 따라 3년 주기로 이뤄진다.

올해 조사는 시민 7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이고, 대면·비대면 설문조사를 병행한다. 조사·연구는 전문 용역 기관에서 담당한다.

조사항목은 ▲피해 발생 원인, 대응 현황 ▲일반적 특성(연령, 1인 가구 등)에 따른 현황 ▲여성 폭력 관련 법·제도에 대한 인식 ▲평생 및 지난 1년간 폭력 피해 경험률 ▲가정폭력, 성폭력, 성희롱, 성매매, 스토킹, 데이트폭력, 온라인 그루밍 등 세부 유형별 피해 경험 등이다.

시는 실태조사 후 결과를 공표하고, 조사 결과는 여성폭력방지·피해자 지원 정책 추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제8회 수원시 중소기업인 대상' 후보자 공모

수원시가 ‘제8회 수원시 중소기업인 大賞(대상)’ 후보자를 오는 19일까지 공모한다.

‘수원시 중소기업인 대상’은 경영혁신·기술개발·생산성 향상·수출 증대 등으로 수원시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 수원시 위상을 높인 중소기업인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종합대상 1명과 ▲경영혁신 ▲기술개발 ▲수출진흥 ▲창업·벤처 ▲일자리 창출 ▲노사화합 등 6개 부문에서 각 1명을 선정한다.

‘중소기업기본법’ 따른 중소기업인으로서 공고일(7월 18일) 현재 3년 이상 계속 수원시에 주 사무소 또는 공장이 있고, 기업활동을 하는 중소기업인이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수상자는 트로피와 상장 외에도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3년간 ‘수원시 우수기업’으로 예우하고, 해외박람회 참가 등 수원시 통상시책을 신청하면 가점을 준다.

아울러 ▲수원시 중소기업육성자금지원 이자 보전 추가지원(2%→2.3%) ▲수원시 중소기업지원시책 지원 시 우선권 부여 ▲선정일 현재 지방세 체납이 없으면 세무조사 3년간 면제 혜택도 있다.

수원시청 홈페이지 ‘공고/고시/입법예고’ 게시판에서 ‘중소기업’을 검색해 제출서류 서식을 내려받을 수 있다. 8월 19일까지 수원시 기업지원과(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241)에 방문·우편(8월19일 소인분까지) 신청해야 한다. 방문 신청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할 수 있다.

10월경 결과를 발표하고, 시상식은 11월 중 개최할 예정이다.

'연무동 메이커스캠퍼스' 개관

수원시 연무동 스마트 도시재생사업을 이끌고, 주민들의 공동체 의식과 역량을 강화하는 공간으로 활용될 ‘연무동 메이커스캠퍼스(연무마을연구소)’가 지난 15일 문을 열었다.

'연무동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뉴딜사업’의 하나인 연무마을연구소는 기존 건물(장안구 월드컵로 437번길) 1층을 리모델링해 조성했다. 연면적 80㎡ 규모로, 회의실·강의실·사무실 등 시설을 갖췄다.

연무마을연구소에서는 주민이 주도하는 다양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과 공동체 활성화·지역 문제 해결 방안 등을 논의하는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관내 전문 메이커 스페이스(제조나 창작을 위한 장비와 시설을 갖춘 열린 공간) 시설과 연계한 프로그램도 발굴해 추진한다.

또 태블릿PC·노트북·드론 등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공유 회의실을 운영하고, ▲스마트 팜(smart farm) ▲메타버스(metaverse) ▲온라인 방송국 ▲유튜브 등 IT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2022 수원시민 창안대회' 아이디어 공모

수원시가 다음달 1일까지 ‘2022 수원시민 창안대회’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수원시가 주최하고 수원YMCA가 주관하는 수원시민 창안대회는 시민들이 일상에서 느끼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방안과 공익성 있는 아이디어를 수원시에 제안하고, 선정된 아이디어를 제안자가 실행하는 시민참여 대회다.

올해 수원시민 창안대회 자유주제는 ‘수원과 나의 삶을 변화시키는 모든 아이디어’, 지정주제는 ‘미세먼지 없는 세상 먼저, 지금!’이다. 수원시민과 관내 학교 재학생·직장인이 개인·팀 형태로 참가할 수 있다.

수원시 홈페이지 내 ‘수원만민광장’ 페이지 ‘설문·접수’ 게시판에서 직접 제안하거나,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전자우편(suwonidea12@naver.com) 또는 우편(수원시 영통구 영통로217번길 6 수원시민 창안대회 담당자 앞)으로 제출하면 된다.

시는 다양한 시민의 의견을 직접 듣고, 창안대회를 널리 홍보하기 위해 오는 23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영통동 벽적골 공원에서 ‘찾아가는 현장접수’도 진행할 예정이다.

최우수상·우수상·장려상 각 1팀, 노력상 2팀을 선정한다. 수상팀에게는 상장과 상금이 수여된다. 상금은 최우수 150만원, 우수상 100만원, 장려상 60만원, 노력상 20만원 등 총 350만원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