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9.19 16:51

민주당 "대표적 철새 정치인, 노동 전문성 불인정"…정의당 "사회적 갈등만 확대될 것"

김문수 전 경기지사. (사진=김문수TV 캡처)
김문수 전 경기지사. (사진=김문수TV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석열 정부 초대 경제사회노동위원장에 김문수 전 경기 지사가 내정됐다는 설이 나오자 야권이 일제히 맹공을 퍼부었다.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9일 브리핑에서 "대표적 철새 정치인인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노동 운동 출신임을 보수 정치 입문의 장식품으로 삼았다"며 "더 이상 그의 노동 운동 경험이 노동 전문성으로 인정될 수 없다"고 성토했다.

이어 "김 전 지사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반대하고 태극기 집회를 들락거렸다. 세월호 추모를 죽음의 굿판으로 폄훼했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김 전 지사의 이런 언행에 동의하는 건가"라고 쏘아붙였다.

아울러 "사회적 갈등을 키워 온 구태 정치인, 김 전 지사가 사회적 대화를 제대로 이끌어 갈 수 있을리 만무하다"며 "윤 대통령은 구태 정치인으로 사회적 갈등을 키울지, 진정한 사회적 대화를 통해 노동 미래를 만들지 선택하길 바란다"고 질타했다.

대통령실은 19일 장관급인 경사노위 신임 위원장에 김 전 지사를 임명하기 위한 최종 절차를 거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의 한 관계자는 이날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노동개혁과 같은 예민한 문제를 풀어내기 위해서는 정치 경험이 풍부하고 노동 운동을 직접 겪어본 분이 적임이라는 평가가 많다"며 "하지만 인사 문제는 언제든 변화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누가 이미 확정됐다고 말하기에는 이르지 않나 싶다"고 피력했다. 

대통령실은 경사노위 위원장 후보로 김 전 지사가 유력하게 검토되는 가운데, 유길상 한국기술교육대 명예교수도 후보자로 올려놓고 검증작업을 벌여왔지만 최근 김 전 지사쪽으로 급속히 무게중심이 기운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김 전 지사는 노동운동가 출신이다. 서울대 재학 시절에는 구로공단 위장 취업 등 강성 운동가로 활동하고, 한국노총 금속연맹 산하 한국도루코 노조위원장을 지냈다. 1990년에는 민중당 창당에 참여하기도 했다. 

이후 김 전 지사는 김영삼 전 대통령의 권유로 1996년 신한국당 소속으로 국회의원에 출마해 처음으로 당선됐다. 국회의원 시절에는 환경노동위원회에서 활동했고, 2006년~2014년까지는 경기도지사를 지냈다.

이런 가운데, 정의당도 비판에 동참했다. 예윤해 정의당 부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을 통해 "노동계는 머리부터 세탁해야 한다는 사람을 경사노위 위원장 자리에 앉혀서는 사회적 대화는커녕 사회적 갈등만 확대될 것"이라고 힐난했다.

또한 "윤 대통령이 원하는 것이 사회적 대화와 타협이라면 시대착오적 반노동 인사의 경사노위 위원장 내정을 전면 재검토하라"며 "일하는 시민들 눈높이에 맞는 적임자를 다시 찾아보라"고 촉구했다.

한편, '대통령 소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약칭, 경사노위)'는 1997년 말 경제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개설한 노동자·사용자·정부 간의 협의체다. 지난 1998년 1월 조직한 노사정위원회를 2018년 4월 확대 개편한 정부 기관이다. 근로자와 사용자 및 정부가 신뢰와 협조를 바탕으로 노동정책 및 이와 관련된 사항을 협의하고, 대통령의 자문에 응하게 하기 위한 비상근장관급을 위원장으로 하는 대통령자문기구이기도 하다. 

주요 기능은 ▲고용노동 정책 및 이와 관련된 산업·경제·복지 및 사회 정책 등에 관한 사항 ▲노사관계 발전을 위한 제도·의식(意識) 및 관행의 개선에 관한 사항 ▲근로자·사용자 등 경제·사회 주체 간 협력 증진을 위한 사업의 지원 방안에 관한 사항 ▲그 밖에 대통령이 자문하는 사항 등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