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9.24 14:00

정황근 농림부장관 "푸드테크 기반 식품산업 육성 추진"

23일 국회에서 열린 '중소식품기업의 디지털 전환 정책토론회'에서 정부와 식품관련 민간기업에서 나온 아홉명의 패널이 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23일 국회에서 열린 '중소식품기업의 디지털 전환 정책토론회'에서 정부와 식품관련 민간기업에서 나온 아홉명의 패널이 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수동 중소기업식품발전협회 중앙회장은 23일 국회에서 열린 '중소식품기업의 디지털 전환 정책토론회'에서 "식품의 분류코드와 원산지 증명, 사용 원료, 스마트 HACCP 등 식품산업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면 원산지 허위 표시 등의 위·변조 등을 제도적, 기술적으로 원천차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첨단기술 확보를 기반으로 글로벌 마케팅 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은 우리 'K-푸드'의 독창성과 고유성을 보장하고, 식품안전성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수출 경쟁력을 더 높이는 견인차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소기업식품발전협회는 이날 현장에서 배포한 자료를 통해 '식품산업진흥법' 개정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협회는 현행 식품산업진흥법은 식품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제정된 법률이지만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비대면·첨단ICT·공유경제·디지털전환·맞춤형 블록체인 등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 이후 중소 식품제조업은 첨단 ICT 기술을 적용한 융합한 농·식품 산업이 될 것"이라며 "식품제조업의 경우 대기업 위주를 벗어나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반영한 중소기업의 혁신 제품이 세계적 트렌드지만, 정작 필요한 지원을 받지 못해 사장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또한 "중소 식품제조업은 성장가능성과 일자리 창출 효과가 타 산업에 비해 크고, 농업·물류·외식·관광 등 연관 산업으로의 파급 효과가 높아 지역균형 뉴딜사업으로 적합하다"고 덧붙였다.

중소벤처기업부 스마트제조혁신 추진단의 박한구 단장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중소식품기업의 디지털 전환 정책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중소벤처기업부 스마트제조혁신 추진단의 박한구 단장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중소식품기업의 디지털 전환 정책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이날 정책토론회 참석자들은 중소 식품제조업의 발전을 위해 몇 가지 입법을 강력히 요청했다. 

토론 참석자들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스마트 푸드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K-푸드와 첨단 IT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제조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며 "중소벤처기업부 등 관련 정부기관의 식품에 대한 지원을 식품산업진흥법에 구체적으로 명시해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해동 한국스마트HACCP관리단 대표는 토론회 환영사에서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 보장을 위해서는 식품제조 공정 상태를 정확하게 즉시 기록해야 한다"며 "기록 정보에는 위·변조를 막는 블록체인을 적용, 온 국민이 신뢰를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 HACCP 시스템 도입에는 투자가 필요한데, 국내 식품제조업 중에는 연매출 5억원 미만의 소기업이 76%를 차지해 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진단했다.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정부는 농식품 산업에 정보통신기술, 바이오 기술 등을 접목해 기존 식품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푸드테크 기반의 식품산업 육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새로운 식품소재 발굴,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식품기업의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푸드테크 계약학과를 운영해 차세대 식품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관련 식품기업에 시설·장비 등을 지원하는 한편, 모태펀드 조성 등을 통해 민간의 스타트업, 벤처창업 지원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관계부처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중소식품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며 "중소벤처기업부가 추진하는 스마트팩토리 사업을 통한 제조공정 첨단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추진하는 스마트 HACCP 제도에 발맞춰 식품의 위생과 안전성을 강화하겠다"고 말을 맺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