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우성숙 기자
  • 입력 2022.12.06 00:01
(이미지=민주노총 홈페이지)
(이미지=민주노총 홈페이지)

[뉴스웍스=우성숙 기자] 민주노총이 오늘(6일) 전국 15곳에서 '전국동시다발 총파업·총력투쟁대회'를 연다고 한다. 투쟁 구호는 '화물 총파업 투쟁 승리! 윤석열 정부 노동 탄압 분쇄!'다. 이를 통해 산하 화물연대 파업의 투쟁 동력을 이어가겠다는 복안이다.

앞서 민주노총은 지난 3일 서울과 부산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어 화물연대본부 총파업 지지와 투쟁을 결의했다. 이번 집회에는 화물연대 파업을 지지하는 민주노총 조합원이 대거 참가할 것이라는 게 민주노총의 설명이다.

민주노총은 이번 대규모 집회에 대해 "윤석열 정부는 안전운임제 확대를 위한 화물연대 총파업에 반헌법적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다"며 "투쟁을 통해 이 같은 반노동 정책을 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민주노총의 생각과는 달리 이를 지지하는 세력은 그리 많아 보이지 않는다. 무엇보다 병원, 지하철, 철도, 화물로 이어지는 연쇄 파업으로 정부를 압박하고 길들이겠다는 민주노총의 총파업 전략이 어긋나고 있다. 실제 지난달 23일 파업에 돌입했던 의료연대본부가 이틀 만에 파업을 끝냈고, 서울 지하철은 파업 하루 만에 파업을 철회했다. 이어 전국철도노동조합은 파업을 시작하기도 전에 파업카드를 다시 집어넣었다. 법과 원칙을 앞세운 정부의 강경 대응과 국가 경제를 볼모로 잡은 민주노총의 정치파업에 대한 비판 여론이 병원과 지하철, 철도 노사의 합리적인 선택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민주노총 내부에서도 균열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포스코 노조가 최근 "연간 수억원의 조합비를 걷어가면서 정치투쟁에만 몰두한다"는 불만을 앞세워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를 탈퇴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지난해 10월 GS건설과 쌍용건설이 민주노총 건설기업노조를 탈퇴한 것도 노동자 권익은 뒷전이고 초법적 권력집단으로 변질돼 정치 파업을 일삼는 민주노총의 행태에 불만이 쌓인 것이 기폭제가 됐다.

조합원들 사이에서도 정치파업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강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루 동안 파업에 나섰던 서울교통공사 내부에서는 "국민들에게 면목이 없다"며 "누구를 위한 파업이냐"는 노조원들의 반발이 많았고, 젊은 직원 중심으로 결성된 '올바른노조'는 이 같은 이유 때문에 아예 파업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는 민주노총의 관행적인 총파업 투쟁이나 정치파업이 노조원의 동의도 얻기 힘든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음을 의미한다.

국민들의 지지도 얻지 못하고 있다. 경제위기 상황에서 민생을 볼모로 한 강경 투쟁에 대한 국민적 반감이 커지고 있어서다. 무엇보다 명분 없는 정치적 파업에 대한 국민들의 시선은 싸늘하다. 실제 화물연대 파업에 대한 정부의 강경한 대응은 여론이 큰 지지를 보내고 있다. 최근 리얼미터가 조사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가 전주보다 2.5%포인트 오른 38.9%로 나왔다. 지지도가 소폭 오른 데는 노조에 대한 원칙 대응이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상황이 이런데도 민주노총이 노동자 권익 보호라는 본분을 망각한 채 정치적 투쟁을 이어간다면 국민적 반감이 높아지고 조합원의 이탈도 가속화될 수밖에 없다. 서둘러 파업을 멈춰야 한다. 이런 강경 투쟁을 고집한다면 고립만 자초할지 모른다. 법치를 무시하는 민주노총의 정치투쟁은 점점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