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기자
  • 입력 2016.06.03 16:14

6~7일 전략경제대화서 격돌 예고

[뉴스웍스=이한익기자] 철강 덤핑관세 부과, 남중국해 갈등, 대북 제재 신경전 등 통상·안보 이슈를 둘러싸고 미국과 중국이 사사건건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미국이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에 대한 전방위 조사를 실시하면서 양국간 갈등 수위는 한층 고조될 전망이다.

2일(현지시간) 미국 언론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화웨이가 북한, 시리아, 이란, 수단 등 제재대상국에 수출금지 품목을 판매한 혐의를 잡고 화웨이 임원의 출석과 증언을 요구하며 전방위 조사에 들어갔다.

미국 상무부는 텍사스 플레이노에 위치한 화웨이 미국지사에 소환장을 보내 제재대상국가에 최근 5년간 수출한 내역을 모두 제출하라고 압박했다. 화웨이가 제3의 기업을 통해 간접적으로 제재 대상국에 발송한 화물내역도 요청했다. 미국은 미국 기술이 일정부분 이상 포함된 제품을 이들 제재 대상국에 수출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상무부가 화웨이의 혐의를 최종 확인하면 화웨이는 미국과의 거래가 중단되는 제재 조치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화웨이는 “회사가 진출해 있는 현지 국가 법과 규정을 준수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수출 관련 규정을 준수하려는 강력한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고 항변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미국 정부의 ‘중국 기업 손보기’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중국내 애플 아이폰 판매가 부진한 상황에서 화웨이가 지난해 매출 608억달러(약 71조원) 규모의 세계 3위 휴대전화 제조업체로 급부상하자 미국이 자국 산업 보호를 위해 화웨이를 압박하고 있다는 관측이다. 이같은 관측은 지난달 미국 정부가 중국산 철강에 대해 덤핑 예비판정을 내리고 고율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는 등 양국간 통상 갈등과 연장선상에서 나온 분석이다.

제이콥 루 미국 재무장관은 기회 있을 때마다 중국의 인위적인 환율 개입에 대해 경고를 보냈다. 또 3월에는 미국 상무부가 중국 통신장비 제조업체 ZTE에 대해 “제재대상국에 미국 기술이 담긴 제품을 수출했다”며 제재를 가해 ZTE는 심각한 생산 차질을 빚었다. ZTE가 미국 정부 규정을 충실히 이행한다는 약속을 하고 상무부 제재에서 벗어났지만 중국 정부가 강하게 항의한 바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도 미국과 중국이 벌이고 있는 통상마찰이 수년내 최악의 상황이라면서 저성장 문제에 직면한 미국과 중국의 국내 정치 상황과 맞물려 앞으로 더 악화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런 가운데 오는 6~7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제8차 미중 전략경제대화에서 양국은 각종 갈등 이슈를 놓고 격돌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의 대중 무역적자는 3650억 달러(약433억원)로 미국 국내총생산(GDP)의 약 2%에 해당한다. 미국상공회의소의 중국 담당 제러미 워터먼은 WSJ와 인터뷰에서 "만약 중국이 계속 (시장을) 닫는다면 (양국 간) 리스크는 점점 더 커질 것"이라며 "투자 불균형에 대한 우려도 점점 더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