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기자
  • 입력 2016.06.24 13:44
 

[뉴스웍스=이한익기자] '어버이연합 게이트' 핵심으로 꼽히는 추선희 대한민국어버이연합 사무총장(57·사진)이 24일 검찰에 출석했다. 추 사무총장은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로부터 억대 자금을 지원받고 청와대와 '관제데모'를 논의한 의혹을 받고 있다.

추 사무총장은 이날 청와대 지시를 받았는지를 묻자 "지시를 받은 적이 없다"고 짧게 답하고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 조사실로 들어갔다. 이 과정에서 어버이연합 관계자들과 취재진들 간에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어버이연합은 선교복지재단 계좌를 통해 전경련 지원금 5억2000만원을 지원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SK·CJ 등 대기업도 같은 계좌로 수천만원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어버이연합은 전경련과 대기업집단 돈을 받은 시기를 전후해 친정부 집회나 대기업 입장을 옹호하는 집회를 잇따라 열었다. 추 사무총장은 이 돈을 노인 무료급식 사업 등에 썼다고 주장하고 있다.

추 사무총장은 한·일 위안부 합의를 규탄하는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에 반대하는 시위 개최를 위해 허현준 청와대 행정관과 논의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검찰은 추 사무총장을 상대로 자금 출처와 집행내역 등을 조사한 후 수사방향을 정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등 시민단체는 지난 4월 추 사무총장과 허창수 전경련 회장 등을 금융실명제법 위반과 조세포탈, 업무상 배임 혐의 등으로, 허 행정관을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