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벼리기자
  • 입력 2016.06.24 17:56

[뉴스웍스=김벼리기자]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정부의 위안부 기록물 유네스코 등재사업 예산 삭감 방침은 한일 위안부 합의 때문”이라는 의혹을 반박했다.

윤 장관은 24일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위안부 기록물 유네스코 등재사업 예산 삭감과 관련한 외교부의 공식 입장은 무엇이냐"는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그러자 윤 장관은 "사실 여성가족부의 관할 사안이어서 외교부에서는 구체적인 답변을 드리기는 어렵다"며 "여러 이유에 의해 민간 차원에서 이를 추진해야 하기 때문에 그런(예산 삭감) 판단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이 "이와 관련한 이면 합의가 지난 위안부 합의 당시 없었다는 것이냐"고 다시 묻자 "물론이다. 기본 입장에는 전혀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2년 전에는 정부가 공식 추진하겠다고 발표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유네스코의 절차를 보게 되면 기본적으로 세계기록유산 문제는 민간이 하게 돼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유네스코 등재 문제는 관련한 민간단체 15개가 신청해 이미 유네스코에 가 있는 상태니, 결과를 지켜보는 게 좋을 것 같다"며 "기본적으로 위안부 합의와 무관한 문제에 대해서 (위안부 합의와) 관련 지으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윤 장관은 아울러 지난 12.28 위안부 합의 이행 문제 관련 "양국정부가 지난해 모두 어려운 과정을 거친 노력 끝에 나온 결과라는 점에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 성실하게 잘 이행해야 한다는 점에는 인식의 차이가 없다"며 "합의 과정과 합의 이후에도 피해자 할머니들과 가능한 많이 협의하려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근 야권에서는 그동안 여성가족부가 추진해오던 위안부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사업과 관련한 예산을 삭감한 이유가 지난 12·28 한일 양국간 위안부 문제 합의 때문이라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