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기자
  • 입력 2016.06.26 13:28

[뉴스웍스=이한익기자] 20대 국회가 27일 하루에만 7개 상임위원회를 여는 등 본격 상임위 활동에 돌입한다. 하지만 브렉시트, 가습기 살균제, 정운호 게이트 등 각종 현안에 대해 여야의 이견차가 있어 '협치'가 가동될지는 미지수다.

26일 국회에 따르면 여야는 27일 법제사법위원회·정무위원회·외교통일위원회·농림축산해양수산위원회·산업통상자원위원회·환경노동위원회·국토위원회 등 총 7개의 상임위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부처별 현안보고를 듣는다.

기획재정위원회도 이르면 27일이나 29일께 브렉시트에 대한 정부의 대응방안을 듣기 위한 전체회의를 갖고 브렉시트로 인한 환율·통화 정책 및 실물경제 대응 방안을 기획재정부에 질의할 계획이다.

기재위는 또 29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정부의 구조조정과 함께 추가경정예산(추경) 문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무위는 27일 전체회의에서 '부정청탁과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을 집중 논의한다. 또한 29일에는 금융위원회 업무보고를 통해 브렉시트와 관련 논의를 진행할 방침이다.

27일 열리는 법사위 전체회의에서는 야권은 전관예우 법조 비리와 관련된 정운호 게이트를, 새누리당은 김수민 국민의당 의원의 리베이트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집중 논의할 방침이다.

환노위는 27일 환경부 현안보고를 통해 가습기 살균제 사태와 최근 심화된 미세먼지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다. 특히, 야권은 19대 국회에서 매듭짓지 못한 '가습기 청문회' 실시 여부에 대해 집중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외통위에서는 북한의 무수단 미사일 시험발사 문제 등과 관련해 대북정책에 대한 여야의 질의가 있을 것으로 보이고, 농해수위에서는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의 기간 연장 문제를 두고 여야간 격론이 벌어질 가능성이 있다.

이밖에 산자위는 전기가스 등 정부의 에너지 민영화 사업을 집중논의할 것으로 보이며, 국토위에서는 정부의 동남권 신공항 무산에 대해 영남지역 의원들의 거센 질타가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