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재필기자
  • 입력 2016.07.01 10:44

[뉴스웍스=최재필기자]더불어민주당은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이었던 이정현 새누리당 의원이 KBS 세월호 보도에 개입했다는 녹취록이 공개된 것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해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종인 더민주 비대위 대표는 1일 당 지도부 회의에서 "2년 전 세월호 사태가 발생했을 때, 청와대에서 방송 보도에 대해 이러쿵 저러쿵 간섭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며 "이것은 한국이 언론 자유가 향상돼 가느냐 후퇴하느냐 의심을 갖게 되기 때문에 매우 유감스러운 사태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또 정부의 '서별관 회의' 문제 등을 언급하면서 "언론도 민주주의도 후퇴하는 모습으로 국제 사회에 비쳐지는 것은 문제"라며 "정부는 더 투명하고 더 긍정적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 달라"고 말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도 "이정현 전 홍보수석이 KBS에 상당히 부당한 압력을 행사한 것이 밝혀졌다"며 "언론에 잘 설명하는 것이야 홍보수석 본연의 임무지만, 개별 기사를 넣고 빼고, 협박성 발언을 일삼은 것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행위"라고 정부에 대한 공세를 이어갔다.

우 원내대표는 "특히 이 의원의 발언 중에 '대통령이 뉴스를 보셨다. 그 뉴스를 빼 달라'고 말한 대목에 주목한다"며 "뉴스를 본 대통령이 홍보수석에게 지시했다는 얘기인데, 이는 대통령이 직접 정부 비판 보도를 빼도록 한 혐의가 인정되는 발언"이라며 박 대통령을 정면 비판했다.

그는 "이는 있을 수 없는 일로, 대통령이 직접 해명해야 한다"며 "홍보수석이던 이 의원도 대통령이 뉴스를 보고 어떤 지시를 했는지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문제는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국회의 언론 소관 상임위)에서 조목조목 다뤄 보고, 해명이 안 되면 후속 대책을 반드시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두 사람 사이의 대화에 대해서 우리가 얘기하는 게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며 "이 의원도 본인 입장을 얘기한 것으로 안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앞서 이 의원은 전날 언론 인터뷰에서 "통화가 조금 지나쳤다. 제 불찰이고 김 국장에게 굉장히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해명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