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벼리기자
  • 입력 2016.07.01 17:24

[뉴스웍스=김벼리기자]더불어민주당이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이었던 이정현 새누리당 의원의 'KBS 세월호 보도 개입' 논란에 대해 청문회 추진 의사를 내비쳤다.

더민주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위원과 공정언론특위(위원장 박홍근), 민주주의회복TF(팀장 박범계)는 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근혜 정권의 공영방송 길들이기 시도에 대한 진상규명을 위해 청문회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더민주는 청문회 대상으로 이정현 전 홍보수석의 보도개입 논란은 물론, 백종문 MBC 미래전략본부장 부당 해고 관련 녹취록, 길환영 전 KBS 사장 보도개입 의혹 등을 선정했다.

더민주는 언론 공정성 실현을 위해 국회 특별위원회 설치도 주장했다. 이들은 "박근혜 정권의 노골적인 언론통제로 언론의 독립성은 심각하게 훼손됐고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도 후퇴했다"며 "공영방송의 중립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한 제도개선을 위해 '언론 공정성 실현을 위한 국회 특별위원회'를 설치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앞서 언론노조는 지난달 30일 세월호 참사 직후 이뤄진 이정현 전 수석과 김시곤 KBS 보도국장의 통화녹취록을 공개하며 "청와대가 정권의 안위를 위해 KBS 보도를 통제하려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원종 청와대 비서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에 출석해 "홍보수석으로서 통상적 업무 협조"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