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유경기자
  • 입력 2016.07.07 17:26

[뉴스웍스=김유경기자] 영국이 2003년 이라크전에 참전한 것은 당시 토니 블레어 정부의 오판 때문이라는 보고서가 나왔다.

영국이 이라크전 참전을 결정하기까지 진상을 규명한 보고서가 작업에 착수한 지 7년 만에 세상에 공개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후세인 정권의 대량살상무기(WMD) 위협에 대한 명확한 판단 근거는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참전의 결정적 명분이 정보기관의 잘못된 정보와 평가에 기반을 둔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후세인 정권에서 위험요소가 임박하게 나타났던 것도 아니었고, 군사작전이라는 최후의 수단을 쓰기 전에 모든 평화적인 수단을 썼던 것도 아니었다.

당시 블레어 총리는 미국의 결정에 대한 자신의 영향을 과대평가했다. 미국과의 관계에서 무조건적인 지지가 필요하다는 생각 역시 착각이었다.

파병 부대들은 사전 준비할 시간이 거의 없었다. 그에 따른 위험요인들을 제대로 밝혀 내각에 사전 경고해야 했지만 그렇지 못해 장비 부족으로 이어졌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이번 보고서가 '눈가림용'이라는 비난을 받았던 기존의 이라크전 관련 보고서들보다 훨씬 전면적이고 비판적이라고 평했다. 블레어가 판단착오 혐의에서는 유죄, 영국민에 거짓말을 한 혐의에서는 무죄라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 보고서는 이라크전 참전 진상조사위원회를 이끈 원로 행정가 존 칠콧 경의 이름을 따 '칠콧 보고서'로 불린다. 블레어 전 총리의 후임인 고든 브라운 전 총리가 2009년 칠콧 경을 비롯해 로런스 프리드먼 킹스칼리지대 교수, 작년에 작고한 역사학자 마틴 길버트 등으로 구성된 위원회를 출범시키면서 조사에 착수했다.

위원회는 문서 15만 건을 검토하고 150명 이상의 증언을 듣고 관련자들에게 반론 기회를 줬다. 방대한 자료 검토에 더해 블레어 총리와 조지 W 부시 당시 미국 대통령이 주고받은 메모 등 기밀문서의 열람을 확보하는 데 시간이 걸려 발표까지 7년 세월이 걸렸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