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3.06 13:32
성남시 원도심 대원공원(사진제공=성남시)
성남시 원도심 대원공원(사진제공=성남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성남시 원도심의 79만1668㎡ 규모의 산지형 근린공원인 대원공원(중원구 하대원동 187-2번지 일원)이 오는 2025년 특화한 테마공원으로 탈바꿈한다.

시는 최근 ‘대원근린공원 재개발계획과 개발구상 용역’을 마친 데 이어 ‘원도심 대원공원 내 테마공원 조성에 관한 실시설계 용역 작업’에 들어갔다.

1972년 근린공원으로 결정 고시된 이후 50여 년 만에 이뤄지는 공원 전체면적 개발 절차다.

성남시는 340억원을 투입해 대원공원을 아침(모닝) 존, 낮(데이) 존, 저녁(이브닝) 존, 밤(나이트) 존 등 4개 구간의 테마공원으로 조성한다.

민선 8기 공약사업의 하나로 추진돼 이용 시민들이 아침부터 밤까지 시간대별로 하루를 누빌 수 있는 공원으로 특화하려는 취지다.

모닝존(18만9050㎡)은 일출을 볼 수 있는 해오름 전망대와 숲속 쉼터, 이끼 동산, 정원 산책길 등 아침 기운을 접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된다.

데이존(30만9590㎡)은 맨발 황톳길, 물놀이장, 바닥분수 광장, 특화광장 등 낮 시간대 활동하기 좋은 시설들이 들어선다.

이브닝존(11만748㎡)은 일몰을 볼 수 있는 해넘이 전망대, 무장애 데크 로드, 숲 체험원 등 저녁 시간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된다.

나이트존(18만2280㎡)은 별빛 광장과 정원, 조망 산책길 등 하늘과 맞닿은 공간과 자작나무 숲 쉼터, 편백 치유의 숲 등 별을 바라보며 쉴 수 있는 휴게 공간으로 꾸며진다.

이와 함께 대원공원 전체를 아우르는 5.2㎞ 길이의 ‘대원 새초록길(가칭)’ 둘레길을 조성한다.

시는 오는 7일 성남 중원도서관 3층 시청각실(오전 10시 ), 중앙동 주민센터(오후 2시)에서 두 차례의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의견 수렴을 한 뒤 각 구간 시설계획을 확정 시행한다.

성남시-21곳 복지시설, 고독사 예방사업 협력 추진

성남시는 6일 시청 4층 상황실에서 21곳 복지시설이 속한 사회복지시설연합회와 ‘고독사 예방사업 협력 추진에 관한 협약식’을 체결했다.

신상진 성남시장과 종합사회복지관협회장, 노인종합복지관협회장, 다목적복지회관연합회장,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장, 한마음복지관장 등이 참석해 협약서에 공동 서명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각 시설은 전담 직원을 지정해 고독사 위험군 1인 가구 113명을 모니터링한다.

대상 가구엔 인공지능(AI) 돌봄 로봇 ‘효돌이’를 지급하고, 돌봄 로봇 전용 앱 등 인터넷으로 대상자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한다.

24시간 연락이 되지 않거나, 대상자가 효돌이 손을 3초 이상 잡아 도움 요청 신호를 보내면 집을 방문해 위험 상황을 막는다.

효돌이의 기능인 약 복용과 식사 시간 알림, 움직임 감지, 음성 메시지 송수신, 스케줄 관리 등을 제대로 하는지 들여다본다.

성남시는 고독사 예방 스마트 기기 설치가 필요한 가구를 발굴하고 21곳 복지시설 직원 대상 고독사 예방사업 교육을 지원한다.

팹리스 전문인력 양성 아카데미 입학식

성남시는 6일 가천대학교 가천관 대강당에서 ‘제2기 시스템반도체 설계 전문기업(팹리스) 전문인력 양성 아카데미’ 입학식을 개최했다.

사전 서류·면접 심사로 선발된 전기·전자 공학 계열 대학생과 졸업생 등 29명의 청년층이 아카데미에 입학했다.

이들은 10개월 동안 3학기 과정의 시스템 반도체 설계 관련 무상 교육을 받는다.

학기별 교육 내용은 ▲1학기(3~6월)=집적회로, 회로 이론, 디지털과 마이크로 논리회로 ▲2학기(7~8월)=계측실험공학, 아날로그·디지털 회로 설계,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와 실습 ▲3학기(9~12월)=팀별 프로젝트 수행, 기업 매칭 데이·채용설명회 참여 등이다.

이번 아카데미 운영을 위해 성남시는 가천대학교, 한국팹리스산업협회, 반도체공학회와 협업체계를 구축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