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벼리기자
  • 입력 2016.07.22 16:38

[뉴스웍스=김벼리기자] 3개 야당 대표들이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왜곡하는 행위를 처벌하기 위한 입법에 한목소리를 냈다.

22일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는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5·18 왜곡 행위 처벌을 위한 법률 개정 국민토론회'에서 "최근 정부가 합법적으로 광주민주화운동을 인정하고 제반법률을 개정해 희생자들에 대한 보상절차 등이 이뤄지고 있는데 아직도 일부 세력이 광주민주화운동을 엉뚱한 방향으로 왜곡시키는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이어 "다시는 광주민주화운동을 폄하하는 사람들이 나타나지 않도록 법을 개정하는 것이 어떤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이번 토론회를 통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도 "5·18을 폄하하는 일부 사람들로 국민통합이 저해되고 사회적 갈등이 심해지고 있어서 국민의당은 20대 국회 1호 법안으로 당론 결정했다. 내가 대표발의해 5·18 민주화운동 특별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며 "우리 야3당이 당론으로 함께 발의해서 꼭 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기를 다시한번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5월 정신은 자랑스러운 현대사인데 일부 세력이 5·18 민주화 운동을 불순한 것으로 매도하고 있다. 많은 대다수 국민이 5월 영전에 감사와 헌사로 뜻을 모을 때 극히 일부 인사가 여론호도를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며 "야3당이 공조해서 이번에야말로 민주사회에 대한 5·18 영령들의 뜻을 반드시 관철시키도록 정의당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