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3.05.31 13:09
미국 연방의회의사당 전경. (사진제공=픽사베이)
미국 연방의회의사당 전경. (사진제공=픽사베이)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연방정부 부채한도 상향 합의안이 미 하원 운영위원회를 통과했다. 이로써 첫 장애물을 넘었다. 

30일(현지시간) CNN 등에 따르면 이날 미 하원 운영위원회는 합의안을 7 대 6으로 가결했다. 모두 13명인 하원 운영위는 공화당 소속 9명의 의원과 민주당 소속 의원 4명으로 구성돼 있어 처리에 난항이 예상됐으나 가까스로 통과됐다.

소수당인 민주당 의원 4명이 반대표를 던졌고, 공화당 의원 중에는 강경 보수 의원 모임 '프리덤 코커스' 소속인 랄프 노먼(사우스캐롤라이나), 칩 로이(텍사스) 2명이 반대했다. 

때때로 프리덤 코커스와 행동을 같이하는 토마스 매시(켄터키) 의원이 반대에 가세할 가능성이 거론됐지만 찬성표를 던져 통과가 이뤄졌다. 

외신들은 오는 31일 저녁으로 예정된 하원 전체 회의 표결을 앞두고 결정적인 초기 장애물을 넘은 것이라고,평가했다. 

한편 공화당 경선 주자들 사이에서 이번 합의안에 대한 비판론이 이어지고 있다.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는 "앞으로 1년 반 동안 4조 달러를 늘리는 것은 엄청난 지출"이라며 합의안에 부정적 입장을 분명히 했다.

니키 헤일리 전 유엔대사는 성명을 통해 "워싱턴의 지출 중독을 해결하는 방법은 문제의 일부가 아닌 사람을 선출하는 것"이라며 입법부와 행정부 전체를 싸잡아 규탄했다.

디폴트를 감수하더라도 과감한 지출 삭감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아직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