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주진기자
  • 입력 2015.11.04 17:41

올랑드 대통령이 먼저 만나고 싶다는 입장 밝혀 성사 돼

전국경제인연합회는 4일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프랑스 올랑드 대통령 초청 경제인 오찬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한국을 첫 방문한 올랑드 대통령이 한국의 주요 기업인들을 만나 경제 현안을 논의하고 싶다는 의사를 표명해 성사됐다. 

전경련은 4일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허창수 전경련 회장을 비롯한 주요기업 대표 및 프랑스 정부 대표단이 참석한 가운데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 초청 경제인 오찬 간담회'를 개최, 허창수 전경련 회장(왼쪽)과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이 악수하고 있다.

 

올랑드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한국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과 신흥시장 돌파 노하우, 그리고 한국 대기업이 바라보는 프랑스 시장 등에 대해 의견을 청취했다. 또한 한-불간 기업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전경련은 4일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허창수 전경련 회장을 비롯한 주요기업 대표 및 프랑스 정부 대표단이 참석한 가운데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 초청 경제인 오찬 간담회'를 개최, 간담회에 앞서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이형근 현대차 부회장,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로랑 파비우스 외교부 장관,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 허창수 전경련 회장, 조양호 한진 회장, 손경식 CJ 회장, 플뢰르 펠르랭 문화통신부 장관, 김윤 삼양 회장, 이홍구 한글과컴퓨터 부회장, 김상헌 네이버 대표

 

간담회에는 전경련 허창수 회장을 비롯한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 CJ 손경식 회장, 삼양그룹 김윤 회장, 풍산그룹 류진 회장, KT 황창규 회장, 교보생명 신창재 회장, 아모레퍼시픽 서경배 회장, SPC 허영인 회장, LG화학 박진수 부회장, 현대기아차 이형근 부회장, 한글과 컴퓨터 이홍구 부회장, 삼성전자 박상진 사장, 네이버 김상헌 대표 등이 참석했다.

오찬간담회에 이어 오후 3시에는 ‘한-불 기업 간 전략적 파트너십’이라는 주제로 경제협력 포럼을 개최하였다. 항공, 제약, 화학 등 전통적 산업 협력 분야를 비롯해, 창조경제/디지털 경제 분야, 그리고 문화, 관광 분야에 있어 양국 기업 간 협력 사례를 살펴보고 향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스타트업 기업 육성 및 지원 방안과 창조경제 협력 방향에 대한 의견을 주고 받았다. 

한국측 주제발표자로 나선 김선일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장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전세계에 만연된 저성장, 고실업과 이에 따라 심화된 소득불균형 문제를 타개할 해법으로, 대한민국의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을 기반한 기업가정신과 혁신의 이니셔티브”를 설명하고, 아울러 한국-프랑스간 창조경제분야의 양국 민관협력과제로 추진될 C-Auto 컨소시엄에 대해 소개했다.

* C-Auto 컨소시엄 : 미래형 자동차 조기 상용화를 위한 생산기반 구축 및 비즈니스 솔루션 개발 컨소시엄 

또한 옐로우마케팅디지털 그룹이라는 스타트업 기업이 참석하여 실제 창업 사례를 소개하고 스타트업 기업의 입장에서 바라본 한-불 스타트업 기업 간의 교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설명하였다.

‘한-불 경제협력포럼’ 개막식에는 양국의 대통령이 직접 참석하여 한-불 경제협력 확대를 위한 양국 경제계의 노력을 격려했으며, 황우여 교육부총리, 윤상직 산업부 장관, 권영진 대구시장 등 정관계 인사와 전경련 허창수 회장을 비롯한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 풍산그룹 류진 회장 등 주요 기업인 37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